젊음을 유지하고 질병 없이 사는, 백년 건강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건강법
다카하시 사카에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음을 유지하는 건강법이라고 하면 누구라도 따라하고 싶을 것이다. 운동은 건강한 인생을 보내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퍼즐의 한 조각으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이 줄어들지 않는 몸매를 유지하고 유산소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체지방을 쉽게 태우는 체질로 만드는 것이다. 운동을 열심히 해도 그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먹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과식하지 않는 것은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최우선 조건이다. 건강한 식단을 위해 식사 일지 적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식사 일지는 어떤 음식을 언제 먹었는지 가능한 한 상세히 적는 것이다. 식사 일지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먹었는지 한눈에 파악한다면 자신이 얼마나 먹고 있는지 또는 얼마나 음식을 거부하는지 실감할 수 있다. 식사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당질과 지질을 제한해야 한다. 당질은 섭취 칼로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쉽게 줄일 수 있다. 또한 당질부터 줄이면 살이 잘 빠진다. 당질이 줄어들면 인슐린이라는 물질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이다.

요즘 알코올 의존증이 증가한다고 한다. 다량 음주자는 알코올 의존증과 달리 질환이 아니므로 병원에 가지 않아도 본인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 다량 음주자는 절주를 해야 한다. 알코올 의존증에 걸리면 금주가 필요하지만 다량 음주자는 우미하게 술을 끊을 필요가 없다. 알코올성 간 질환이나 통풍 등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 절주만으로 충분하다. 다량 음주자는 매일 밤 술을 마신다. 하루 일을 끝내자마자 술을 마시기 시작해서 만취한 채 잠자리에 드는 생활의 반복인 것이다. 술 마시는 날을 줄인다면 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수면은 건강의 기본이지만 잠을 잘 자지 못하며 병에 걸렸기 때문에 몸 상태가 안 좋아져서 잠을 잘 못 자는 것이다.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고 당뇨병에도 걸린다. 불면증에 대한 행동요법은 증상을 경감하는 대증요법이 아니라 원인을 파고들어 병을 치료하는 근치요법이다. 인간은 몸과 마음이 요구하는 시간 이상으로 수면을 취할 수 없다.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이 적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