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박동원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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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는 환경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환경운동가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때론 과격하게 표현하기도 한다. 이렇게 유럽인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부나 기업 등에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게 된 것은 점점 더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북극지방이 가까운 유럽에서는 기후 위기로 북극의 얼음이 녹아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겪게 되는 변화를 현실에서 많이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더욱 강격하게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자고 호소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1997년 교토의정서, 2015년 파리협정을 채택했다. 교토의정서와 파리협약으로 190여개국 이상이 비준했고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려고 노력한다.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펼치고 청정개발체제를 통해 선진국이 개도국에서 감축 사업을 시행하면 CER을 발급받아 선진국의 감축 실적으로 인정해준다. 배출권거래제도는 국가마다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한도를 부여하고 한도를 초과하면 국가는 다른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구매한다. 파리협정은 글로벌 기온 장기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장기 저탄소 발전 전략을 수립한다.

규제적 탄소시장은 국가가 정한 규제 대상 사업장이나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배출허용 총량 내에서 할당 배출권을 거래해 국가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감축하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시장이다. 규제적 탄소시장은 규제를 받은 기업의 적극적인 감축 활동을 장려하고 탄소 감축을 더욱 촉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온실가스는 지구 표면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특정 기체를 말한다.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나 메탄 등이다. 이런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것에 선박도 포함이 된다. 국제해운 분야는 물적 자원의 국가 간 운송을 담당하는 분야이며 대외교역에 중추적 임무를 수행한다. 늘어는 에너지 사용량은 친환경 선박 기술을 통한 에너지 사용 효율화 및 대체연료 사용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 배출 저감의 절대적 목표량도 현재 배출량이 아닌 늘어난 배출량을 기준으로 재설정될 것이다.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기오염물질인 황 성분을 대폭 감속시킨 연료 품질을 향상시키고 내연기관을 최적화시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한다. 선박 항해 중 속도를 감속시켜 운항 에너지를 절약하는 운항법은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을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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