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최초 저작물부터 유작까지 망라한 전집
R. N. 엘리어트 지음, 로빈 창.윤지민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인간의 감정은 주기적으로 순환하고 일정한 방향성과 특정 횟수를 가진 파동의 형태로 움직인다. 하나의 완결된 파동 운동은 5회의 연속된 파동으로 이뤄진다. 파동의 법칙에 따르면 하나의 완결된 파동 운동은 5회의 연속된 파동으로 구성된다. 5개의 파동은 하나의 완결된 사회적 운동의 기본으로 3개의 파동은 운동 전체의 진행 방향과 같으며 2개의 파동은 역방향으로 진행된다. 주식 가격에 있어서 한 운동의 종결점을 산정하려면 이 종결점에 도달하기 전에 그 아래 5차례 파동이 끝나고 아래 단계 파동이 마무리되려면 그보다 아래 단계 5차례 파동이 끝나야 한다는 것이다. 파동 원리는 매우 간단하고 예측에 굉장히 유용한 이론이지만 내용상 연구자들을 조그므 어리둥절하게 할 만큼 세부적으로 가다듬을 부분이 있다.

투자자와 주식 거래자들은 5파동의 종결점에 대해 관심이 크고 이제까지의 전체 운동이 반대 방향으로 조정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주식 거래자는 어떤 유형의 파동 움직임에 의거, 주식의 장기 보유를 설정할 것인가 결정하는 일이다. 파동 원리로 한 주기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해 보면 수시로 나오는 뉴스나 사건들, 정부의 정책 발표나 법 제정도 이 사이클 진행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예기치 못한 뉴스나 돌변 사태, 일반 대중에 심리적 영향이 큰 사건들이 조정 구간 사이의 상승 진행을 연장하거나 단축시키는 경우가 많다. 파동 원리를 가격 운동의 예측 수단으로 사용할 때는 매 사이클 내에 계속적으로 작은 사이클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 각각의 주기 또는 소 주기들은 배후의 거대한 운동의 흐름에 입각해서 검토되고 자리매김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