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 - 기초부터 기획, 연출, 제작, 마케팅까지!, 개정판
차양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니메이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미국 디즈니사가 2023년 100주년을 맞았다. 디즈니사는 그동안 수많은 명작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고 새로운 역사를 쓰기도 했다. 그런 디즈니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이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 팬들은 어렸을 때부터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며 자란다. 여전히 미국과 일본은 애니메이션 양대산맥이라고 해도 되지만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그림체는 아주 다르다. 이는 캐릭터의 디자인으로 달라진다. 만화체 캐릭터를 그릴 때 인체의 해부학적 요소에 대한 고려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심슨가족'의 경우 손가락이 4개로 주로 미국 애니메이션에 많이 사용된다. 삽화체는 인물의 비율이 6등신에서 8등신 정도로 표현되며 해부학에 의한 구조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편이다. 이는 애니메이션을 바라보는 문화와 제작 방식에 차이가 있다. 에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기획을 하고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시나리오를 작법한다.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는 과정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그런 과정을 거친 후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은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보여준다.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주요 캐릭터를 완성하면 연출을 할 차례다. 시나리오가 완성되면 시나리오를 그림으로 옮겨 그려야 한다. 이런 작업을 스토리보드 또는 콘티라고 하는데 애니메이션에서 스토리보드는 후반 작업이라고 한다. 화면의 구도를 잡고 스토리보드 작성에 나서 용지에 작업한다. 원화는 움직이지 않은 모든 무생물체인 캐릭터에 동작의 생명력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원화 작업에서 동작과 가속과 감속을 표현할 수 있다. 표정의 변화와 걷기와 뛰기와 같은 액션을 할 수 있다. 채화는 종이에 그려진 그림을 컴퓨터로 옮겨서 하는 작업이다. 채색은 임의의 색을 칠해서 작업을 진행하고 나중에 설정이 나오면 색을 바꾸는 임의의 색을 가색이라고 한다. 컬러가 끝난 작업은 데이터와 컷 봉투가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곳이 바로 촬영실이다. 고성능 그래픽용 컴퓨터를 이용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촬영을 진행한다. 이후에도 사운드 작업 등을 하며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마케팅을 통해 알려진다.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이 책으로 알아보았지만 수많은 과정과 노력이 들어가는 것이 애니메이션이다.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규모는 전 세계 4위 정도다.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이고 실력까지 갖추고 있다. <애니메이션 동작연출 드로잉 워크북>을 통해 미래의 애니메이션 제작자의 꿈을 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