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 - 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감사혁명
김봉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뭐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마음의 원망과 미움이 사라지고 온 세상이 고요해지고 평안해진다. 그리고 감사는 또 다른 감사로 이어진다.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하면서 그것이 기록이 되고 즐겁고 행복한 게임을 하는 것과 같다. 하루라는 시간 안에 숨겨진 감사거리를 찾을 때마다 우리는 행복한 보물을 찾아내는 기쁨을 맛보게 된다. 이렇게 감사일기는 개인의 기록으로 그치지 않고 한 단계 전진하는 계기가 된다. 10년 전 책 읽기에 몰두했고 멘토를 보며 자신의 인생에서 오늘이 가장 좋은 날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생각의 변화는 저자를 책으로 이끌었고 책은 감사의 책으로 인도했다. 감사의 챈은 더 깊은 감사의 체험으로 이끌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의 실천이 쌓이면 감사하는 습관이 된다. 생각한 것을 하나씩 실천해보기로 한다.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의 힘은 실천하고 행동할 때 강력해진다. 백번을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의 행동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감사하는 습관을 지니면서 실천하고 행동함으로 감사를 창조하고 창조한 것을 널리 알리면서 또 감사합니다.

감사하는 습관도 연습이 필요하다. 습관은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이다. 시간이 필요하고 반복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에 있는 습관과 떨어져야 한다. 이전에 습관은 무의식적인 행동이지만 새로운 습관은 의식적인 행동이다. 감사를 습관화하기 위해 감사 습관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감사하는 생각이, 감사하는 감정이, 감사하는 말이, 감사하는 태도 등이 모여 감사하는 습관이 된다. 감사하는 마음이 말뿐만 아니라 행동과 실천을 통해 더 강력하게 역동적으로 일어난다. 누군가에게 감사하다고 느낄 때 물질이 따라가야 한다. 마음이 가는 곳에 물질이 가는 것이다. 감사가 습관이 되면 우리의 삶은 완전히 바뀐다. 감사하는 습관이란 완료형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다.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게 하는 것은 관점을 바꾸면 가능하다. 관점을 바꾸는 것은 세상을 보는 시각을 달리하는 것이고 작은 하나도 감사의 마음이 생길 수 있다. 감사하는 삶은 행복을 가져온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