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 - 스탠퍼드 합격생이 말하는 공부의 본질과 마인드셋
이나흔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은 명문대학으로 유명하다. 이 명문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를 할까? 미국은 대학에서 공부하는 양이 어마어마하다고 한다. 공부의 양이 많아 학업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해 졸업률이 낮다고도 한다. <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공부해 스탠퍼드 대학에 입학한 저자의 경험담이다. 미국에 와서 겪었던 시행착오와 느끼고 깨달은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공부 외에 운동이나 악기, 그림 등 특별히 잘하는 무언가 없었고 좋아하는 것이라곤 소설책이었다. 그리고 일기 쓰기를 잘했다. 미국 고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했지만 3년 후면 대학교에 원서를 내야 하고 영어도 완벽하지 않았고 새로운 환경에도 적응해야 했다. 우선 자신이 하는 모든 생활의 과정을 기록하기로 한다. 학교에서 겪었던 일들의 모든 감정을 노트에 적고 그러다가 읽은 책의 요점도 정리하면서 계획까지 써 나가는 기록이 된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열심히 공부했고 시험 결과도 놀라울 정도로 잘 나와 장학금을 타기도 한다. 이후에도 공부에 자신이 붙어 주어진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환경을 만든다. 공부 계획을 세우면서 공부 일지를 만들었다. 무리하게 계획을 짜서 무작정 공부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지금 어느 정도의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일지를 쓰며 관리한다. 공부 일지는 바로바로 작성하는 것이 좋고 늦어도 그날 밤에는 써야 한다. 독서는 공부의 원동력이 되고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불안할 정도였다. <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에서는 공부 방법뿐만 아니라 미국 대학교 합격을 위한 팁이나 스탠퍼드 대학에 대한 소개도 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서 공부를 하더라도 외국 대학에 진학할 수도 있고 중고등학교를 유학하면서 미국 대학에 진학하기도 한다. 그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