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의 맛 - 유튜버 자취남이 300명의 집을 가보고 느낀 것들
자취남(정성권)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혼자서 살아남기 위한 자취인들의 살림 비법을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취를 하면서 알게 된 자신만의 노하우나 살림의 비법이나 정보를 서로 나누며 서로에게 위로 받기도 하고 공감도 할 수 있다. 처음 자취를 하게 되면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전과는 다르게 느껴지게 된다. 처음 자취를 하게 되면 다들 가족으로부터 독립해 자유를 느끼고 이제 자신이 성인이 되었다고 느끼게 된다고 하지만 그런 것을 며칠 지나지 않아 모든 것을 자신 스스로가 결정하고 경제적인 책임도 져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자취의 맛>의 저자는 20대에 자취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때 살던 집은 그저 숙소와 같은 곳으로 회사에 출근하고 집에 오면 잠을 자고 다시 회사로 출근하는 패턴이었다.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사소한 계기로 사람들의 집을 방문하고 소개하는 영상을 촬영하기 시작했는데 사람들의 반응이 꽤 좋았던 것이다. 집안 구석구석을 보여주고 개인적으로 추천할 만한 자취 아이템도 소개하기도 했다. 자취의 로망을 가지게 하는 것은 자신만의 공간이라는 매력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 자취를 하려고 집을 구할 때 1순위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예산이다. 매달 임대료를 내야 한다면 집에 어느 정도의 비용까지 쓸 수 있을까? 고정적으로 지불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금액 자체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고 내가 집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을 보내는지, 집에서 어떤 활동을 주로 하는지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 집의 구조는 거의 획일화되어 있다. 오피스텔이나 아파트별로 규모만 조금 다를 뿐 평면도는 사실상 다 비슷하다. 하지만 어떤 성향을 가진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느냐에 따라 그 안의 모습은 각기 다르다. 집집마다 다른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삶의 방식이나 태도가 고스란히 반영된 걸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나만의 인테리어를 꿈꾸고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미니멀리스트에 가까운 사람들은 자기가 생각했을 때 정말 필요로 하는 물건들은 다 가지고 있다. 다만 그 기준이 좀 다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맥시멀한 집도 있는데 부엌의 조리 기구와 기본적인 것들은 다 갖춰져 있는 오피스텔도 있다. 집은 작은데 물건이 많으면 세로로 겹쳐 올려서 쌓게 되고 그러다 보면 집에 여백이 없어지면서 빽빽하고 답답해 보이기도 쉽다는 것이다. <자취의 맛>은 유튜버 자취남이 300여 집을 가보고 느낀 것들을 책으로 만들었는데 그 속에 집을 고르는 방법이나 살림하는 방법에 대한 투표 등 재밌는 내용이 많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