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미술관 : 이탈리아 - 내 방에서 즐기는 이탈리아 미술 여행 Collect 13
김덕선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여행을 가면 이탈리아는 빠질 수 없는 코스이다. 이탈리아는 현대와 과거의 매력이 가득한 나라이기도 하고 가 볼만한 도시도 많다. 특히 도시마다 가볼만한 역사 유적지도 많지만 미술관을 빼놓을 수 없는데 이탈리아는 서양 미술사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오래전부터 이탈리아는 미술뿐만 아니라 자연, 건축, 유적, 박물관 등이 유명했다. <90일 밤의 미술관>은 이탈리아의 유명 도시의 미술관과 미술품을 소개하는데 이탈리아 유로자전거나라에서 오래 활동한 이탈리아 국가 공인 가이드 4명이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별 미술관과 전시된 작품을 선정해 소개한다는 것이다. 전문가의 눈으로 보면 더 많은 것이 보일 수 있다.


이탈리아의 수도이자 역사의 도시인 로마엔 바티칸 미술관이나 도리아 팜필리 미술관, 보르게세 미술관, 국립 현대 미술관, 산타 마리아 델라 비토리아 성당 등이 있다. 이런 미술관에 가면 가장 만나고 싶은 화가 중에 한 명이 미켈란젤로와 그의 작품일 것이다. 로마 시스티나 성당에 가면 그 유명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천장화'를 볼 수 있다. 이 천장화를 한 눈에 다담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우 큰데 망원경이 필요할 정도라고 한다. 4년 동안 그린 천장화는 9개의 그림으로 되어 있고 그림 주변에 메시아를 기록한 그리스 무녀들, 예수의 조상인 아브라함 이후 요셉 직계 계보가 담겨있다. 모세와 에스터, 다윗, 유딧의 일화까지 있다. 로마 바티칸 미술관에는 라파엘로의 유명한 '아테네 학당'이 있다. 이 그림엔 각양각색의 철학자 54명을 만날 수 있는데 라파엘로는 철학자 54명의 학문을 세밀하게 연구하고 개성 있게 표현하면서 만날 수 없게 된 철학자들의 얼굴은 지인의 얼굴을 빌려 그렸다고 한다.


이탈리아 피렌체에 가면 우피치 미술관은 꼭 가봐야 한다. 우피치 미술관은 원래는 사무실로 지어진 곳으로 메디치가 사람들이 살며 업무를 보는 용도였다. 이후 소장한 예술 작품을 보관하는 장소로 재건축해 다빈치, 라파엘로, 보티첼리, 미켈란제로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다빈치의 '수태고지'는 당시 화가들의 패턴을 따랐고 스승 베로키오의 흔적도 남겼다. 그리고 자연에 관심이 많고 관찰력이 남달랐던 다빈치는 자신의 그림을 보는 구도에 따라 그림이 달리보이게 했다. 그림이 걸릴 성당 제의실 벽에 걸릴 것을 고려해 그려 하단에서 그림을 올려다보면서 보이는 그림을 다른 시선으로 보면 비정상적이고 어색하게 보인다. 이탈리아 명품 패션 브랜드인 베르사체는 신화 속 메두사의 머리를 활용해 로고를 만들었는데 메두사 그림으로 유명한 것은 바로 '카라바조'의 '메두사'일 것이다. 우피치 미술관에 있는 '메두사'는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메두사는 여자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카라바조는 남자의 얼굴을 한 메두사를 그렸는데 이는 화가 자신의 얼굴을 모델로 했다고 한다. 카라바조는 자신의 운명을 알았는지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