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프랙티스 - 놀라운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의 비밀
세스 고딘 지음, 도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랙티스(Practice)'는 '실행, 실천'이란 의미를 가지고 동사로는 '연습하다'라는 의미도 있다. <더 프랙티스>에서 세스 고딘이 말하는 '프랙티스'는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그것을 세상에 보여주기까지, 그 과정의 시행착오를 견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꾸준한 '실행' 프랙티스라고 부른다. 우리는 우리의 프랙티스가 있고 각자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더 나은 성과를 위해 받아들이는 창작의 과정인 프랙티스는 결과물 그 자체하고 할 수 있다.


나만의 프랙티스 찾아야 한다. 나에게 창의적인 활동을 보여주는 영웅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다. 사람들을 이끌고 무언가를 만들며 서로를 연결해주는 그런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분야든지, 산 사람이든 죽은 사람이든, 유명하든 유명하지 않든 우리 문화 전반에 변화를 일으킨 사람들이 존재한다. 일의 결과물은 아주 중요하다. 대부분은 결과에 집착하는데 그 결과물이란 과정을 따른 것이다. 올바른 과정을 정한 다음 시간을 들여 반복하면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때가 많다. 놀라운 성취를 얻기 위해 실천하는 프랙티스는 꾸준히 이루어진다. 반복을 받아들여야 한다. 프랙티스는 결과물의 성공 여부와는 전혀 관계가 없고 결정한 일을 진행하는 것으느 자신이 그 일을 더 잘하도록 쏟을 능력이 있다는 것 인정하는 일이다.  


 


정체성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습관을 형성하며 습관은 실천 습관의 일부가 된다. 프랙티스가 목적지로 데려다주는 유일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변화를 하고 싶다면 의도가 있어야 한다. 의도가 없다면 아무런 변화도 없을뿐만 아니라 상황이 좋아질 가능성도 적다. 변화를 일으키는데 관심이 있다면 일으키려는 변화가 무엇인지 분명히 아는게 도움이 된다. 할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해야 하는 이유도 생각해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일단 일하는 이유가 정해지면 계속 그 일에 매진하도록 한다. 무언가를 변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우리는 나 자신만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돕기도 하고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 일하기도 한다. 그래서 누구인지가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가 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변화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