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의 미래 “좋은 삶”
김인회 지음 / 준평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리'의 사전적 의미로는 도덕적인 성향과 더불어 법률적 성향의 혼합적 성향을 가지고 이상적 가치나 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당위를 나타낸다고 한다. <윤리의 미래 "좋은 삶">에서 윤리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만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로 설명할 수 있다. 도덕과 윤리는 오래전부터 우리의 전통과 관습, 습관 등을 지키고 유지하는 가치이기도 해 개인적 양심에 바탕을 두고 있다. 개인적 양심은 주관적이며 내밀하며 개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도덕과 윤리는 미세한 다른 점이 있다. 윤리는 제도에 더 가까운 개념이고 사회를 운영하는 원리로 법률 이외에 관습에 기초한 도리를 말할 때 사용한다. 도덕은 개인이 양심에 더 치중한다.


경제는 인류 역사에서 인간의 행복과 안전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로 경제가 만들어내는 풍요는 행복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다. 경제가 개인 행복의 시작이고 자본주의가 등장하면서 경제가 윤리를 압도하게 된다. 자본주의 등장 이후 경제는 개인, 가정,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되어 윤리보다 우선시된다. 그런 경제에 대한 무한 강조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낳았다. 인간에게 불안감과 불편함을 일으키고 경제와 윤리가 훌륭하게 결합하여 사회의 기본제도가 되는 경우도 있다.  


현대사회가 되면서 개인이 등장하고 초과잉과 불평등이 확대되고, 보편적 가치가 등장하게 된다.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 특징으로 정의의 문제, 특히 공정의 문젤르 핵심 과제로 제기한다. 그리고 현대 윤리 중 직업윤리의 변화가 있다. 특히 의료윤리와 법조윤리를 바탕으로 다른 직업으로 윤리가 확대되고 있다. 사람의 생명을 직접 다루는 직업인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은 고도의 윤리가 필요하다. 법률가도 마찬가지로 변호사가 제대로 변호를 하려면 의뢰인의 비밀을 알아야 하고 의뢰인 사이에 강력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 의료윤리와 법조윤리 등 최근 변화를 보이는 것은 충분한 설명에 기초한 자기결정권이다. 의사는 환자에게, 변호사는 의뢰인에게 충분한 설명하고 상의한 후 결정하도록 선택하는 것이다. 이건 소비자의 권리로 환자나 의뢰인 등도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고 최종결정을 하는 것이다. 자기결정권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이다. 전문가 윤리 중 프라이버시 문제는 개인에 대한 존중이라는 일반적인 윤리를 뛰어넘는 쟁점을 가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