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문가의 눈으로 보는 것은 일반인들이 보는 것과는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책이 한 권 만들어질 때까지 독자들은 책의 내용보다는 책의 표지나 인기 작가의 책인지 등을 고려해서 책을 선택한다.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에서는 책의 전문가 '편집자'의 눈으로 보는 책쓰기이다. 책의 편집자는 책을 기획하고 독자의 입장이 아닌 콘텐츠 개발자 입장에서 책을 보는 것이다. 책의 제목을 정하는 것도 많은 고민을 한다. 책 제목이 키워드이거나 부제가 있는 경우 어떻게 독자들의 눈을 사로잡는지 고민하는 것이다. 예비저자들에게 자신이 쓰고자 하는 책 분야의 도서들을 살펴보고 책 제목과 부제의 형태를 연구하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이러한 구조로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고 한다. 책을 쓰는 것만이 작가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제목을 잘 지어도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제목을 짓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몇 년간의 베스트셀러들을 살펴보면 구어체로 된 제목이거나 과거에는 책 제목으로 감히 사용할 수 없었던 단어들을 과감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빠른 변화가 진행되면서 세대차, 젠더, 새로운 가족상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룬 책들이 나오는데 이는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에 따라가기 위한 제목에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책을 쓰고 싶다면 책을 쓰는 기술이 필요하다. 책을 쓰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강점 콘텐츠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부분은 자신이 아닌 제삼자의 눈으로 인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강점 콘텐츠에 있어도 밖으로 드러내 표현할 수 없다면 소용이 없다. 자신의 강점을 매력적으로 다듬고 포장하는 표현력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차를 잘 짤수록 글쓰기가 쉬워진다고 한다. 목차 작업을 통해 책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잘 계획하면 원고 작업도 계획적으로 굴러가게 한다. 원고를 쓰기 전에 요약본을 작성하면 원고가 없어도 책의 주요 내용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약본 만드는 방법도, 원고를 잘 쓰기 위한 방법 등 알아야 할 것들을 알려준다.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에서 책을 쓰는 것은 독자들을 위한 글쓰기라고 말한다. 독자들을 위한 글쓰기 이기에 독자들의 입장에서, 생각에서 글을 쓰고 읽어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