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 경영학 - 돈, 사람, 성공이 따르는 사람들의 비밀
김태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관상'을 보면서 관상학에 대한 흥미가 생기기도 했지만 원래부터 관상이나 명리학에 큰 관심이 없었다. <관상 경영학>을 읽다보니 관상이 상대방이 가진 능력과 가능성을 알아보는 가장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말에 '관상'을 제대로 알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사람을 만나는 일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사람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안목은 기르고 싶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 사람 보는 안목이 생긴다고 하지만 모든 나이든 사람들에게 안목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사람 보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는 본인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인재를 알아보는 눈에 자신의 수준에 맞게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상학이란 도구를 이용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관상은 누구나 볼 수 있는데 얼굴의 형상, 타고난 골격, 피부색과 두께, 이목구비의 크기와 위치 등과 더불어 목소리, 언어, 태도, 몸짓 등을 보고 읽는 것이다.

그러나 관상이나 사주를 보고 개인의 모든 것을 다 읽어 낼 수 있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관상만 보고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읽을 수 없고, 사주만으로 한 사람의 운명을 다 알 수는 없다.  



 



오래전부터 '덕 있는 사람'을 발탁해 관직을 주기도 했다. 중국에서는 사람을 알아보는 일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을 책으로 만들었다. '인물지'는 인물 품평을 체계적으로 이론을 정립하고 성격 형성의 과정과 성격 분류법, 각 성격의 장단점, 각 성격에 맞는 직책, 성격을 파악하는 법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서술했다. 성공하는 기업은 조직 관리가 핵심이라고 한다. 경영자의 판단으로 누가 어떤 일을 맡을지,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이 누구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특히 팀을 이루어야 하는 일에서 팀원들을 잘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간관계를 한 가지만으로 평가할 수 없지만 얼굴형을 보면 그 사람의 전반적인 성향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팀을 구성할 때 서로 상반되는 성격의 팀원이 있다면 이 둘을 조율할 수 있는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로 구성해 갈등 발생을 최대한 줄이도록 조치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