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론 - 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
이한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교에서 가장 손꼽히는 학자라고 하면 '공자'라고 할 것이다. 공자가 누구나 노력에 의하여 도달하는 표준의 인물을 '군자(君子)'라고 했다.  <군자론-리더는 일하는 사람이다>는 '군자론'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지만 공자의 행동과 말 속에서 일이 되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읽을 수 있게 한 책이다.

"옛 뛰어난 이들이 애씀이나 애쓰는 법을) 배워서 시간 나는 대로 그것을 익히니 진실로 기쁘지 않겠는가?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논어'의 제왕학에 나오는 말로 군자란 '덕과 학식이 높은 사람'을 말하는데 덕과 학식이 높으려면 항상 자신을 갈고 닦으며 공부하는 사람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모든 군자들이 이렇게 자신의 덕과 학식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는 것은 아니다. 열심히 노력한 사람도 부와 권력을 가지게 되면 교만하고 자만할 수 있다. 그런 사람에겐 꼭 아첨하는 신하를 가까이 하게 되고 나라까지 망하게 할 수 있다.  




 

군자가 피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군자는 고집불통과 같은 성격을 피해야 한다. 군자는 한 우물만 파는 장인과 같이 애쓰는 법을 배우려고 오랫동안 노력하는 사람이다. 이런 성격과 반대가 고집불통으로 꽉 막혀 주변이나 위아래와 소통을 하지 못하는 태도를 가진다. 그래서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인색하지 않게 다른 사람과 소통하려 애쓰고 남의 말에 겸손하게 귀 기울이려고 애쓰는 사람이다. 또 겉으로는 받아들이는 듯하지만 대부분 속으로 서운함을 숨기지 못할 수도 있다. 이래서 아예 다른 사람의 잘못은 이야기해주지 않는 것이 무난한 처세술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군자는 이런 고집불통, 교만함, 인색함, 서운함을 없애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