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체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 국내 최고 필적 전문가 구본진 박사가 들려주는 글씨와 운명
구본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체'는 '글씨를 쓰는 모양'으로 사람의 지문과도 비슷하다. 사람마다 필체가 다르고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범죄 사건에서는 필체도 범인을 잡을 수 있는 확실한 증거가 되기도 한다. 서양에서는 필적 분석학이 발달되어 있고 실제 범쇠 수사에도 활용하고 있다. 범인의 필적을 분석해서 범인의 숙련도, 직업군, 교육 정도, 인간관계, 필압 등의 특징을 뽑아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필체라고 해서 한 사람이 하나의 필체만 평생 가지고 있진 않다. 필체도 바꿀 수 있는데 친구 중에 한 명이 이 필체 때문에 고생한 경험이 있다. 워낙에 악필로 소문났던 친구가 학교 선생님이 되면서 고민이 시작되었다. 칠판에 필기를 해야하는데 너무 악필이라 학생등에게 부끄럽고 자신감이 떨어져 고민을 많이 했다. 그래서 자신의 필체를 바꾸기 위해 학원을 다녀가며 손글씨를 바꾸었다. <필체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에서는 하루에 20분 이상 매일 연습하고, 줄 없는 종이를 사용하며, 평소에 쓰는 필기구를 사용해 자신의 이름부터 연습을 시작하라고 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문장이나 글을 쓰고, 천천히 쓰며 한꺼번에 너무 많이 바꾸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필체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에서도 말하지만 필체는 꾸준한 연습으로 바꿀 수 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공부를 잘 하고 싶다면, 연예인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스포츠 스타가 되고 싶다면, 일 잘해서 인정받고 싶다면,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등등의 바람이 있다면 손글씨를 바뀌어 보자. 공부를 잘 하고 싶다면 작은 글씨를 써라. 작은 글씨는 빠른 머리 회전, 집중력, 논리력을 의미한다. 큰 글씨를 쓰는 사람은 대범하여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첫 글자나 글자의 윗부분을 크게 써라. 당당하고 대범해지고 싶다면 마지막 부분을 길게 늘어뜨려라. 이런 스타일을 대호형이라 부르는데 나폴레옹, 비스마르크, 손병희 등의 필적 특징이라고 한다. 인내심을 키우고 싶다면 가로획을 길게 쓴다. 긴 가로획은 인내력을 의미하는데 가로획을 길게 쓰려면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특징적인 면을 가지고 싶다면 이런 글씨체를 쓰는 롤모델을 만들어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그런 연습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글씨체를 만든다. 이름을 남기는 훌륭한 인물들의 글씨는 따로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