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웹소설 연재의 기술 - 유료 누적 조회수 5천만 산경 작가의
산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폰으로 보는 웹툰, 웹소설 등은 이제 특정 주류를 위한 문화가 아니다. 요즘 누구나 연령에 상관없이 웹툰이나 웹소설을 즐긴다. 웹소설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번 <실패하지 않는 웹소설 연재의 기술>을 통해 웹소설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풀었다. 저자는 처음 웹소설을 쓰기 시작했을 때부터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글을 쓴 것은 아니라고 한다. 몇 웹소설가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무료로 웹소설을 연재하다가 유료로 전환하게 되는데 여러 편의 웹소설을 쓰는 경험을 먼저 한다. 우선 자신이 쓰려고 하는 웹소설의 소재와 장르를 찾아야 한다. 웹소설도 트렌드가 있긴 하지만 트렌드 작품은 생명력이 짧아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장르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완벽한 캐릭터는 없다. 캐릭터를 설정할 때 완벽하기보다 캐릭터 속에 나를 드러내며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낫다. 그리고 웹소설 속에 당장 등장하는 지식은 아니더라도 많은 정보를 알고 자료조사를 해야 한다. 자신의 관심사만 아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으로 많은 경험을 하고 시야를 확장해 정보와 지식을 얻어야 한다. 그것을 언젠가 작품에 녹여 쓰는 작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웹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 가독성일 것이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문과 줄바꾸기가 필수라고 한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장문도 쓸 수 있고, 장문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글을 쓸 때 시점이 중요한데 자유로운 시점 전환은 글에 다이내믹을 더해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한 가지 시점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웹소설 작가가 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제일 먼저 투고의 방법을 소개하는데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라고 하니 투고보다는 다른 방법을 찾아도 좋을 듯하다. 두번째는 공모전인데 투고와 비슷하기도 하고 입상만 한다면 초기 부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세번째는 무료연재인데 무료연재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데뷔할 수 있다고 한다. 어느 플랫폼에 연재하면 좋을지 고민하게 되는데 그 플랫폼이 어디든 무료연재를 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올려도 좋을 것 같다. 무료연재 시장에서 살아남았다면 출판사나 매니저먼트사의 연락을 받고 계약을 하고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이런 시스템을 알고 웹소설 작가에 도전해 보는 것을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