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 평화를 빼앗긴 사람들 세계 시민 수업 8
정주진 지음, 이종미 그림 / 풀빛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많은 나라가 안고 있는 문제중에 난민 문제가 심각할 정도이다. 난민들은 자유와 평화를 찾아 다른 나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들에게 '평화'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아직도 분쟁중인 나라들이 많고 종교나 정치적인 문제로 전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전쟁은 원하는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다치고 상처입는 것이다. 전쟁으로 인해 건물이나 땅만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까지도 정신적으로 파괴될 수 있다. 이런 것들이 모두 전쟁으로 인한 것이며 인류는 '평화'를 원하고 <세계시민수업-평화>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과 폭력적인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어보자.



전쟁인 나라에서만 '평화'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평화로운 곳에서도 평화를 위협하는 일은 일어난다. 전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무기는 '총'일 것이다. 그런 총을 허가하는 나라도 있다. 개인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신변을 지키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총기사고는 더 많은 희생자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서운 사람들간의 차별이다. 피부가 달라서, 종교가 달라서, 성별이 달라서 등의 이유로 차별하고 폭력을 휘두르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이외에도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고객은 왕이라는 말처럼 막말과 불평불만을 가진 고객에게 사과하고 잘못했다고 해야 하는 노동자들도 있다. 자연재해로 인해 집과 고향을 잃은 사람들도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로 지소적으로 우리가 관심을 가져 주어야 한다. 또 오랜 전통이라는 이유로 여성들이 억압당하고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곳도 있다. 이런 폭력은 눈에 보이기도 하지만 보이지 않는 폭력도 많다는 것을 알려준다. 멀리 있는 곳의 평화만 찾을 것이 아니라 세상 유일한 분단 국가인 한반도에도 평화는 있어야 한다. 일제강점기에 많은 것을 빼앗겨야 했던 위안부 할머니들, 전쟁으로 인해 가족과 헤어지게 된 이산가족이나 전쟁으로 죽은 군인들, 분단된 한반도의 상황에서는 아직도 평화는 오지 않았다. 평소에도 남한과 북한은 잦은 공격과 위협으로 긴장의 상태로 있다.    



한반도의 경우 남한과 북한이 계속해서 우호적인 관계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국제 경기나 올림픽과 같은 행사엔 하나의 나라로 참석하려고 하는 노력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도는 긴장 상태이다. 아직도 남한과 북한은 서로의 다른 체제와 이념 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미래를 책임질 우리 아이들이 <평화>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고 어른이 되어도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