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성적, 엄마 하기 달렸다 - 조기원 교수의, 공부력을 확 끌어올리는 부모 코칭 실전 매뉴얼
조기원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 공부가 계획하고 목표한 것처럼만 되면 정말 더 바랄 것도 없겠지만 절대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아이의 공부이다. <자녀성적 엄마하기 달렸다>는 약 15년간 학부모를 코칭하고 청소년들의 학습 코칭과 진로 코칭의 경험들을 모아 만든 책이다. 저자가 신문에 교육칼럼으로 연재했던 글과 코칭을 하며 얻은 경험과 사례 중심으로 내용이 꾸며져 있다.



부모 코칭의 첫단계는 자녀의 가슴에 꿈을 심어주는 일이다. 꿈은 목표의 또다른 단어로 공부를 해야 할 이유를 찾는 것이다. 가슴이 뛸만한 꿈을 발견하면 꼭 이루고 싶고 실현 가능한 일이고 열정을 다해 이루고 싶은 것이라는 확신이 들게 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녀와 대화를 할 때 부모는 아이의 말에 경청하는 것이다. 부모에게 마음이 열려 있을 아이는 부모와 대화가 가능한 부모는 아이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도와줄 수 있다. 아이와 대화가 하고 싶다면 대화할 때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이고 끝말을 따라하거나 키워드를 반복하며 대화 한다면 아이의 태도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 부모가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 부모의 행복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부모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각자의 개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어 모든 아이들에게 동일한 교육법이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다른 리더십이 필요한데 지시의 리더십이 필요하거나 지도의 리더십, 위임의 리더십, 격려의 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있어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의식 수준이 높은 아이가 성공할 수 있기에 높은 의식은 아이에게 자존감과 자신감을 줄 수 있다. 그 다음 아이의 올바른 학습 코디 기술이 필요하다. 시험을 치르고 난 뒤 부모와 함께 시험의 교훈에 대해 되새겨 보는 것이다. 성적을 떠나 시험 오답을 정리해 보거나 아는데 틀린 문제는 반드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시험 계획을 검토해 보고 공부를 위한 환경에 신경을 쓴다. 취약 과목에 대해서도 대책을 세워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등 시험이 끝난 후에도 시험이 남긴 교훈을 정리해보며 아이의 학습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해 성적을 올려주길 바란다. 하지만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혼자서 그 방법을 찾기엔 어려운 방법이긴 하다. 그래서 부모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데 아이의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그만큼 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 혼자서 모든 것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닌 부모가 보호자로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환경과 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자녀성적 엄마하기 달렸다>에서도 부모가 필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적절한 관심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