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드리운 그림자일지라도 - 행복해지고 싶은 당신에게 전하는 마음의 편지
이신화 지음 / 하늘아래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드리운 그림자일지라도>는 행복을 위한 6통의 편지 이야기다. 매일 행복해지고 싶다는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 현실은 더 척박하고 희망보다는 절망만 보이는 듯하다. 그렇다보니 주위엔 행복한 사람들이 많은데 나에게만 행복이 오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럴 때 어떻게 해야 나에게도 행복이 올까? 행복이라는 것은 누구나 원하지만 아무나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행복을 가질 수 있는지 <삶에 드리운 그림자일지라도>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사람들이 매일 바쁘게 살아가지만 왜 바쁘게 살아가는 것일까? 아마 오늘 바쁘면 내일은 행복해질 수 있고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은 아닐까? 오늘의 많은 것을 포기하고 힘들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은 더 많은 돈을 벌어서 행복해지기 위해, 더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해, 더 고귀한 명예를 얻기 위한 모든 것들이 미래를 행복하게 살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바쁘게 살아가는 동안 많은 것을 잃게 된다. 오늘 얻을 수 있는 행복이나 사람에 대한 사랑까지도 버리고 아직 오지 않는 미래의 것만 찾게 된다. 그리고 그 중 사람에 대한 무관심이 큰 죄가 된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 주위 지인들에 대한 관심까지 모두 무관심으로 행하고 있다. <삶에 드리운 그림자일지라도>에서 그런 무관심에 대해 우선 자신의 내면에서 가장 고귀하고 빛나는 것을 찾으라고 한다.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자신 속에 숨어 있다는 것이다.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자신에게 숨겨진 보배들을 찾아 주위 사람들과 나누어야 한다. 이 보배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때 다른 사람의 내면에서도 사랑이 생길 수 있다.



또 <삶에 드리운 그림자일지라도>에서는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한 여러 가지 조언을 한다. 철이 든다고 해서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지는 마라고 한다. 철이 든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자유, 꿈, 희망, 열정 들을 잃어버리는 과정이라고 한다. 자유는 원하는 자만이 가질 수 있으며 자신의 운명은 스스로 개척할 때 행복해진다고 하니 모든 것이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타인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도 없으면서 많은 것을 소유한다고 행복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돈, 명예, 권력 등을 다 가졌다고 하더라도 행복을 보장할 수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