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
강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상대방에게 신체의 상처를 입는 것보다 마음의 상처가 훨씬 깊고 아프다는 것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한마디 같아 보이지만 듣는 입장에서는 절대 배려가 담긴 말이 아닐 수도 있다.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그 어떤 위로보다 따뜻하지 않을까.


가끔은 빈말도 하게 되는데 빈말이라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기분 좋은 예쁜 빈말이 있다. 같은 상황에서도 예쁘게 말하는 사람이 있고 눈치없이 말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두 사람 중 누가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사람들이 좋아할지는 너무 뻔한 답이다. 말이라는 것은 한마디에도 비호감이 되기도, 호감이 되기도 하기에 잘 골라서 해야 한다. 같은 메시지라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표현은 분명히 있다고 한다. 그걸 찾으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찾을 수 없다. 상대방에게 사과를 할 때도 진정성이 있어야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 사과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사람의 말투에서 인생이 바뀌기도 하는데 말투는 단순한 습관이 아니고 말투 때문에 나쁜 인상으로 남기도 한다.


주위에도 말을 참 밉살스럽게, 밉상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래서 항상 주위에 사람이 없는데 항상 혼자만 다른 곳에서 상황을 보고 있다거나 어떻게 저런 생각만 하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리고 주위 지인들에게 배려와 챙김을 준다며 이혼한 사람에게 왜 이혼했느냐, 미혼에게 왜 결혼하지 않느냐, 취준생에게 왜 시험에서 자꾸 낙방하느냐 등등의 질문을 해 지인들로부터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이렇게 밉게 말하는 사람들은 할 말이 있고 안 할 말이 있다는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 구분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기준과 보통 사람들의 기준이 다른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말의 습관도 상대방을 곤란하게 하거나 상처를 줄 수 있다. <사려 깊은 말 한마디면 충분하다>를 통해 평소 나의 말이나 말투 습관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 어쩌면 무심코 던진 말에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거나 상처 받을 수 있을 수 있다. 그런 말을 하지 않기 위해 어떤 말이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는지 알 수 있었고 인간관계를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상대방에게 사려 깊은 한마디로 평탄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