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수업 - 우리 아이 행복한 두뇌를 만드는
추정희 지음 / 태인문화사(기독태인문화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엔 '공감력'이라는 것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요즘은 그 '공감력'이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공감력은 짧은 시간에 생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하게 길러주어야 한다. 점차 개인주의가 확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생활이 필요하다. 그래서 타인의 감정이나 사고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감은 사회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이 공감이 부족해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범죄 역시 점점 더 잔인해지고 있어 공감이 부족하다고 심리학자들은 분석하기도 한다. 뇌과학자들은 공감은 뇌발달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부모가 꼭 키워 줘야 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아이가 진정으로 행복한 능력자로 키우고 싶다면 아이들의 공감능력이 잘 발달될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공감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공감력을 키우려면 기본 생활 습관에서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부모의 행동을 보고 아이들이 배우기 때문에 부모는 항상 아이들이 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공감력을 키워주려 해야 한다. 상대의 배려와 친절에 공감하고 감사하거나 상대방의 고운 마음에 공감하며 감사하는 표현을 하는 것을 아이들이 보고 몸에 익히게 된다. 그리고 아이들은 언어를 부모에게 배우게 되는데 부모의 말투까지 다 보고 배운다. 그래서 부드러운 목소리로 예의 바르게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이들이 부모의 대화를 듣고 배우면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까지 배운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공감력을 가정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놀이 학습을 통해 최고의 공감력을 배울 수 있는데 이는 또래 집단에게서도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많이 놀수록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발달을 할 수 있게 된다. 꼭 장시간 놀아주지 않아도 아이와의 놀이는 질적으로 유익한 시간이어야 하고 함께 하는 시간은 가족 모두가 즐거워야 한다. 아이가 놀이에 주도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또래와 놀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만들어 준다. 또 아이의 감정에 대해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가 속상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상황이 생겼을 때 아이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 행복한 두뇌를 만드는 공감수업>에서는 아이의 공감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과 부모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잘 알려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