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마케팅 - 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김상훈.박선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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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유행어처럼 '진정성'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된다. 진정성은 참되고 진실된 마음을 담고 있는 말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런 단어를 자주 사용하게 된 것일까? 아마 '진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닐까? <진정성 마케팅>을 읽다보니 왜 '진정성'이라는 말이 자주 사용하게 되는지 알게 된다. 과도한 마케팅과 허위, 과장 광고, 가짜 상품과 눈속임 등으로 인해 마케팅이 거짓말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도 너무 많은 거짓말 때문에, 가짜 뉴스 때문에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불신하고 진정성을 찾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진정성 마케팅>에서는 아홉가지의 브랜드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주위에서 오랫동안 보아오고 알고 있던 브랜드들의 다른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다. 탄생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철학이 있는 브랜드,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성능지존 브랜드, 의식 있는 브랜드, 개성만점 브랜드, 따뜻한 감성 브랜드, 수다쟁이 브랜드, 언더독 브랜드 등이다. 제목만 보아도 궁금증이 폭발하면서 <진정성 마케팅>이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브랜드에도 수명이 있는데 장수하는 브랜드들은 '브랜드 스토리'라고 해서 탄생 스토리가 있다. 코코 샤넬은 이미 많이 알려졌지만 가난과 여성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브랜드를 만든다. 우리나라도 112년이라는 장수 브랜드 '활명수'가 있다. 그동안 바뀐 로고만 하더라도 책의 한 페이지가 된다. 오래된 장점을 살려 현대적인 콘텐츠와 파격적인 모습으로 재탄생하기도 한다. 또는 조금 부족해도 솔직함으로 승부하는 브랜드도 있다. 단점을 감추려고 하다보면 거짓말을 하게 되고 그 거짓이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 신뢰를 얻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데는 한 순간이라고 포드 자동차나 인텔, 폭스바겐 등의 예가 있다. 아날로그 감성이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 학창시절 한번은 써봤을 '모나미'볼펜은 한정판이 한 시간 만에 품절이 되었다고 한다. 소박하고 변함없고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볼펜의 전형적인 가치를 가진 모나미 볼펜은 스마트 시대인 지금도 그 가치를 알아준다. 이외에도 <진정성 마케팅>에 예시로 등장하는 브랜들은 사실 소비자와 친근한 제품과 광고 들이다. 누구나 아는 브랜드들을 예로 들고 있어 더욱 <진정성 마케팅>을 이해하기 쉽고 읽기 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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