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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마케팅(Marketing)'은 시장(Market)이란 단어에서 생겨난 말로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즉,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하고 파는 등의 모든 경제활동이 포함된다. 그런 마케팅은 원시적 '물물교환'의 형태에서 점점 발전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형태로 변화되고, 온라인 마케팅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던 중에 만난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는 흥미로운 책이다. 제목에 충실하게 '이것이 마케팅이다'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있다. <마케팅이다>는 마케팅에 관한 기본서, 교과서와도 같았다.
마케터는 소비자를 이용해 회사의 문제를 해결해서는 안되고 먼저 소비자의 문제에 공감하며 그들을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한 존재로, 이런 소비자를 이용해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결국 실패한 마케팅이다. 무엇보다 마케팅은 제품을 설계하고 출시한 다음 뒤따르는 모든 것이 아니라 하려는 일의 방식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그래서 마케터들은 열의와 창의성을 갖추고 변화를 원한다면 의도를 담고, 사람에게 이야기 하듯 해야 하고, 자신이 하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하는 말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다.

마케팅 이야기를 하려면 '가격'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가격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 중의 하나이다. 상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그 질을 비교 조건에서 제외한다면 가격을 가장 많이 신경 쓸 것이다. 가격 설정은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마케팅의 수단이다. 또한 가격은 소비자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하나의 신호에 가깝다. 가격은 프로젝트를 성장시키기도 하고 이윤을 창출하는 하나의 신호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보다 싼 가격에 더 흔들리기 쉽고 유혹적이라고 생각한다. 무료 서비스, 지속적인 할인 등은 실제로 가능하지 않고 그 이면엔 더 많은 것을 소비하게 되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소비를 하게 된다.
<마케팅이다>에서는 마케팅이 무엇인지 A부터 Z까지 설명해 주는 듯하다. 부록으로 마케팅할 때 읽어보면 좋을 권장도서까지 알려주고 있어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줄 책인 것 같다. 마케팅에 대해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되고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비전문가들도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