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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의 힘 - 잘되는 한의원, 한방병원의 PR 전략
이혜원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9월
평점 :
♥ 지식과감성 서평단에 당첨되어 작성한 리뷰입니다.
유행은 이미 희소성이 떨어진 것이다. 유행보다는 트렌드를 읽고, 나와 우리 병원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
현재의 한의원·한방병원 트렌드는 우리 동네 다정한 주치의 되기, MZ 세대 포용하기, 돌봄을 받고 싶어 하는 환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라고 한다.
저자는 한의원·한방병원 홍보 관련 실무와 기획을 24년째 하고 있다. 이 책은 Q&A 형식으로 구성된 한의원, 한방병원에 특화된 홍보 가이드 이다. 일례를 들자면 Q : 자필로 환자들에게 후기를 받고 있는데 후기로는 광고를 못 하니 그냥 쌓여만 갑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A : 원내 비치, 게시, 상담 자료,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환자와의 소통을 위해 100% 활용해 보세요.라고 답을 한 다음 보다 상세한 조언을 해 준다.
'코어'라는 말을 들으면 코어 근육이 생각난다. 나중에 늙어서 내 몸을 스스로 가눌 수 있으려면 코어 근육이 중요하다는데, 한의원, 한방병원의 스스로 단단히 버틸 수 있는 힘의 코어는 무엇일까? 의료인과 병원 홍보팀에게 꼭 알려주고 싶었던 잘 되는 병원의 PR 전략. PR이란 Public Relations의 약자로 대중관계, 즉 대중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관리하는 것이다.
<코어의 힘>은 세부분으로 되어있다. 가장 바깥 근육은 브랜드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법, 네이버 플레이스, 유튜브, 인스타그램, 광고 네트워크 이용 등에 관한 마케팅 방법이다.
코어의 중간 근육인 좋은 병원 만들기는 개원 시 필요한 것, 로고 제작, 네이버 폼과 구글 폼 이용하기, 직원과 실장, 부원장 뽑는 법 등이 나온다.
마지막 코어의 핵인 병원장의 속 근육 단련법에서는 회의의 중요성과 메타인지를 높이는 법, 말이 편한지 글이 편한지에 따른 환자 관리법 등이 나온다. 대표원장은 일을 직접 하는 사람이 아니라 위임과 점검을 잘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H 소아 한의원과 같은 네트워크 가맹 시 장단점과 고려해야 할 점도 알려준다.
릴스나 쇼츠를 이용한 영상 후기를 활용할 때는 환자의 동의가 우선인 것, 유튜브 등 외부로 나가는 매체는 치료 결과를 의료법상 게재할 수 없으므로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만 볼 수 있게 내부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영상 후기는 USB를 이용해 원내 TV를 틀어 놓는 식으로 이용한다. 한의원에서 환자와 의료진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는 좋은 실장님과의 인연은 잘 만난 마누라만큼 축복이란다.
치과나 성형외과에는 비급여 항목이 많다. 급여란 주어지는 것이다. 건강보험 혜택이 주어지는 것. 비급여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된다는 뜻이다. 한의원이나 한방병원 마케팅에는 비급여 항목이 적고 데이터를 쌓기도 어려워 홍보가 쉽지 않다.
한의원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브랜딩이다. 사람도 블로그도 브랜딩이 중요하다. 브랜딩이란 남들과 다른 자기만의 색깔이다. 블로그 운영의 핵심은 꾸준히, 독창성 있게 하는 것. 원장님 개인 블로그에 의대와 한의대 생활에 관한 것, 개인의 공부법, 한방치료와 서양 의학적 관점의 차이, 논문이나 학술자료를 찾아서 알려주는 등 개인의 매력을 뽐낼 수 있는 장으로 이용한다.
나도 꾸준히 서평을 올리고 있는데 블로그 제목 잡는 방법도 몰랐다. 내 블로그를 성장시키려면 키워드에 주제어를 더해야 한다는 것과 키워드 조회 사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처음 글을 시작하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도입 유형 3가지도 배웠다. 통계자료를 이용해서 호기심 끌기, 각종 질환과 관계 깊은 계절이나 날씨 언급, 진료나 치료 사례 등의 경험을 친근하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내가 특히 궁금했던 것은 글을 수정하면 안 된다는 썰이었다. 그래서 오타가 있어도 수정하지 못했었는데, 수정한다고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으니 편하게 수정하자. 썸네일로 눈길 끌기, 리뷰 관리법, 유튜브 채널 개설 시 유의점 등을 알려준다. 인스타그램은 한의원이나 한방병원 계정으로 많은 팔로워 수를 가진 계정이 거의 없고 유튜브보다 더 개인 캐릭터가 중요하다. 여기서 중요한 건 꾸준함이다.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보이는 광고가 전부 심의를 거치는 줄은 몰랐다. 광고비 예산이 빠듯할 때는 오프라인 광고를 접으라고 한다. 다만 경쟁도가 높거나 신도시 항아리 상권이라면 투자라고 생각하고 오프라인 광고로 꾸준히 병원 위치와 존재를 알려야 한다. 그 광고를 보고 신환이 들어오지는 않더라도 계속 알리면 한의원의 이름과 위치가 알려진다. 항아리 상권이란 마치 항아리에 든 물처럼 특정 지역 내에서만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권이고, 신환은 새로운 환자, 의료기관에서 처음 진료를 받는 환자를 말한다.
특히 매력적인 것은 0원 로고 만들기이다. 미리 캔버스나 망고 보드, 캔바 등을 이용한다. 적절한 로고를 골라 텍스트 수정, 컬러 변경을 한 후 다운로드 시 png를 선택하여 다운받는다. jpg을 선택하면 주변이 투명하지 않아 사용하기가 어렵다. PNG란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로 휴대용 네트워크 그래픽이라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유로 로고는 비즈 하우스에서 출력 및 디자인 의뢰가 가능하다. 디자인 서커스, 라우드소싱이라는 디자인 경매 사이트도 있다. 내가 원하는 분위기, 컬러, 비용을 사이트에서 지정하면 그 내용을 보고 디자이너들이 입찰하여 시안(디자인 초안)을 내면 선택된 디자이너에게 경매 비용이 지급된다. 개인 프리랜서 사이트 크몽을 이용할 때의 주의점도 알려준다.
나는 캔바를 이용하는데 동영상과 모션에 강한 망고보드도 있다. 일본어로 '抜き(누끼)'는 뺀다는 말이다. 배경을 제거하는 것으로 다른 이미지와 합성하거나 깔끔한 디자인을 원할 때 하는 과정이다. 망고보드의 장점 중 하나는 동영상과 모션으로 누끼 따기 기능이 정밀하다고 한다. 캔바에는 동영상 템플릿뿐 아니라 무료로 동영상이나 PDF 파일을 편집할 수 있고, 온라인 화이트보드 기능과 마인드맵 템플릿도 있다.
요새는 비대면의 시대라 콜 포비아가 있을 정도로 전화를 싫어한다. 그래서 카카오톡으로 예약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하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본인을 밝히기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므로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을 이용하여 환자들의 의견을 듣기를 적극 추천한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토대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어떻게 환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다.
재미로 보는 MBTI 별 진료 및 홍보 수단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부록으로는 병원 홍보팀의 주요 업무와 적합한 소양, 추천 도서가 실려있다. 그리고 나만의 개성이 없다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에너지 낭비라고. 나도 덕분에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되겠다. 코어의 힘을 적용해서 한의원과 한방병원의 매출을 상승시켜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