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달인은 장사하지 않는다
신환수 지음 / 호이테북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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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이 '장사의 달인은 장사하지 않는다' 줄여서 '장달' 이다.

분명 저자는 대전에서 '바다황제'라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대표인데, 장사를 하지 않는다니 왜 그런 표현을 사용했을까?


저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살 부터 장사를 시작하여 35년의 경력을 지니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바다황제는 대전에서도 유명한 음식점이며, 여러 방송매체에서도 소개 되었다.


그러나, 단순히 오래 장사를 했다고, 아니면 몇 번 방송에 소개되었다고 누구나 달인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한 분야의 학문이나 기예에 통달하여 남달리 뛰어난 역량을 가진 사람이나 널리 사물의 이치에 통달한 사람을 우리는 

달인(達人)이라 부르고 그 분야의 장인으로 우대한다. 


그리 두껍지 않은 양이기에 가볍게 책장을 넘기다 보면 왜 신환수 대표가 장사의 달인이라고 불리는지 알 수 있다.


달인비결 1. 장사하려면 초석이 중요하다

장사를 시작할 때의 초심을 잊어서는 안된다. 항상 처음 시작할 때의 열정과 절박함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은 퍼주고 나누어서 혼자서만 성공하기 보다는 내 주위의 사람들과 같이 성공해야 한다.


달인비결2. 매장을 안방처럼, 직원을 가족처럼

직원들 위에서 지시하고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과 함께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함께 해야 말하지 않아도 움직이고, 주인의식을 가진 직원들을 육성할 수 있다.


달인비결3. 맛을 넘어 가치로 승부하라

어느 정도 장사가 익숙해질 무렵 엄습하는 유혹. '재료의 질을 맞춰 마진을 높일까?" 

정직한 재료만이 최고의 맛을 부르고, 단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비결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울러, 저렴한 가격만으로 어필하려고 하지 말고, 높은 가치와 그에 맞는 가격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달인비결4. 고객만족이 궁극적인 답이다

모든 장산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해결책이다. 바로 고객만족.

고객이 만족하는 음식, 고객이 만족하는 식당이 바로 대박메뉴가 되고, 대박식당이 되는 것이다.

불평하는 고객은 채질찍을 하는 고객이라 생각하고, 직원보다 나서서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이 책은 신현수 대표가 장사를 하면서 얻은 그 만의 노하우를 정리하고, 그 만이 가지고 있는 장사에 대한 철학을 담은 책이다.

여러가지 중요한 애기를 하지만, 중요한 하나를 뽑자면 바로 '치열함'이다.


90%가 망한다는 자영업의 우울한 현실이 만연한 요즘 

자영업에 도전하는 사람이라면 치열해야 구할 수 있고, 구해야 얻을 수 있다고 마지막으로 저자는 역설한다. 


책의 곳곳에 있는 맛갈나는 음식 사진은 덤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장사를 시작할 것인가? 그렇다면 지금 나에겐 치열함이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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