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몰입 - 눈앞의 성취부터 붙잡는 힘
로버트 트위거 지음, 정미나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행복에 관해 다룬 대부분의 많은 책들이 행복을 이야기하면서 나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야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행복의 기본을 자아실현에 두고 행복한 삶에 대해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더퀘스트에서 나온 로버트 트위거<작은 몰입>에서는 조금은 독특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행복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고 있다. 주위에서 흔하게 쉽게 접할 수 있고 성취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통해서 얻은 성취감을 통해서 고차원적인 정체성을 찾아서 자아를 만나보라 권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주된 흐름의 중심에는 흥미가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모든 일에서 흥미가 주는 중요함은 잘 알고 있고 모든 일에서 흥미를 끌어내려고 노력하는 것도 사실이다. 게임보다는 학습에서 흥미를 찾기를 바라는 것도 흥미가 주는 중요함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학문에서 흥미를 찾기란 쉽지 않고 그래서 다른 가벼운 것들에 자꾸 눈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이런 작고 가벼운 것들에서 얻는 성취감을 높게 평가하고 마이크로마스터리라는 새로운 개념을 바탕으로 왜 작은 성취감이 중요한지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작은 성취감에서 더 큰 무언가를 이루는 길을 보여주는 대신 그것 자체에서 자신감을 얻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관점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그런 관점의 변화를 이루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는 것이 자신감인데 그 자신감을 작은 몰입을 통해서 얻으라는 것이다. 자신만의 오믈렛을 만들 수 있는 작은 몰입을 통해 요리의 대가가 되라는 것이 아니라 오믈렛을 만들 수 있는 자신감으로 자신의 삶에서 행복을 찾으라는 것이다. 작은 몰입을 통해서 더 큰 목표를 이루는 힘을 찾을 수는 없겠지만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시너지효과는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창의적 인재를 키워내야 한다고 온 세계가 말하고 있는 데 저자는 이 창의적인 사고가 사라진 까닭을 인류가 한 가지에만 몰입하는 오류를 범한 데서 찾고 있다. 다재다능했던 인류가 한가지 일에 몰입하고 한가지 일에 집중할 것을 강조하면서부터 창의적 사고는 사라져 버렸다고 말하고 있다. 즉 저자는 작은 몰입을 통해서 집중력 향상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작은 몰입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끌어내어 창의적인 사고’를 다시 찾자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창의적 사고의 기초는 관점의 변화이고 그런 관점의 변화는 다양한 분야의 작은 몰입이 주는 성취감에서 오는 자신감에서 생길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제목만 보고는 자기 계발서를 연상하게 되고 작은 집중력을 키워서 커다란 집중력에 이르는 길을 보여줄 것 같은 책인듯하지만 이 책은 집중력 향상에 관한 책은 아닌듯하다.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작은 일상 속 작은 몰입을 통해서 얻은 성취감에서 자신감을 얻고 그 자신감을 바탕으로 나 자신을 만나보는 자아실현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인 듯하다. (파트 2) 속에서 저자가 소개해주고 있는 작은 몰입꺼리들을 만나보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찾아 행복의 기초가 되는 자아를 실현해 보는 즐거움을 맛보시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