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경제학 -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생활밀착형 경제학 레시피
유성운.김주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걸그룹에 관심은 없지만 중학생 아들이 있는 까닭으로 트와이스와 레드벨벳의 멤버 몇 명 정도는 알고 있다. 아이 방에 붙어 있는 포스터들과 아이가 책갈피로 쓰는 아이돌들의 사인이 담긴 카드들을 보면서 경제적인 부분을 생각하게 되는 건 유행이 금방 바뀐다는 걸 체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걸그룹 경제학>은 제목부터 시선을 사로잡았다. 걸그룹을 통해보는 경제라니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을 것 같았다. 출판사가 21세기북스여서 더욱 믿고 만나 볼 수 있었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을 것이라는 믿음은 틀리지 않았고 걸그룹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과 경제에 관한 지식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었다.

 

책의 구성은 31가지의 경제 관련 이론들을 쉽고 편안하게 설명하면서 그 이론들을 걸그룹의 경우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자칫 지루하고 따분하게 여겨질지 모르는 경제 이야기를 정말 유쾌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아마도 경제 관련 용어들을 설명하면서 걸그룹들이 등장하는 까닭을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유력 후보에 대해 쏠림 현상이 벌어지는 '밴드왜건 효과'와 약체인 도전자에게 관심과 동정이 모이는 '언더독 효과'등과 같은 정치와 관련된 용어도 보여주고 있어서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신나는 음악으로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걸그룹만큼이나 우리를 신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일반적인 경제 원칙이 걸그룹들의 생태계에도 통한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1세대 걸그룹 소녀시대에서부터 3세대 걸그룹 트와이스까지 이어지는 걸그룹들의 역사를 보는 재미는 이 책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주고 있는 듯하다. 많은 아이돌 그룹들의 흥망성쇠를 볼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성공한 걸그룹들의 마케팅 전략을 배울 수 있다면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매력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 속에 소개되고 있는 흥미롭고 재미난 용어들의 기원은 여러 모임에서 우리들을 모임의 중심에 서게 해줄 것이다.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 경제 이야기를 통해서 여러 방향에서 많은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경제 관련 도서를 보면서 입가에 미소를 띠고 머릿속이 상쾌했던 기억은 없다. 하지만 이 책은 경제와 관련된 많은 경제 이론들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전혀 답답하지 않고 지루하지 않다. 회색에 가까운 경제를 밝은 노란색으로 그려내고 있다. <걸그룹 경제학>이 상쾌함과 편안함을 주는 연유는 많은 이론들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제시하고 있는 많은 도표와 그래프들에서 찾을 수 있을 듯하다. 경제를 모르는 그래서 경제 관련 도서를 꺼려 했었다면 이 책을 꼭 만나보라 권해주고 싶다. 경제 이야기가 딱딱하고 칙칙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틀림없이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