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대로 미래는 이루어진다 - 국내 유일 트럼프 당선을 정확히 예측한 우종필 교수의 구글 빅데이터 기법 공개!
우종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대학 다니는 조카가 방학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배운다고 해서 다시 한번 빅데이터를 알아야겠다고 생각했었다. 여러 매체들에서 요즘 핫이슈로 떠오른 빅데이터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싶었는데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나온 빅데이터 분석대로 미래는 이루어진다를 통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 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을 정확하게 예측한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우종필 교수가 빅데이터에 관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무엇이든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다. 어렴풋하게 알아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한번 더 확인하는 시가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빅데이터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또 빅데이터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4장으로 이루어진다. 제1장에서는 구글 트랜드를 이용하여 2016년 미국 대선 결과와 2012년 대한민국 총선 결과에 대한 재분석을 보여주어 빅데이터의 활용 분야와 활용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제2장은 더욱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는데 기업의 매출액을 분석해서 주가를 예측해보는 빅데이터의 또 다른 활용 방법을 보여준다. 제3장에서는 빅데이터를 마케팅적인 시각에서 접근해 보고 있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제4장에서는 빅데이터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쉽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너무나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4장과 제1장의 배치 순서를 바꾸어서 빅데이터의 기본을 알고 책을 접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해본다.


빅데이터가 무언지 빅데이터의 세계로 여행하고 싶은 이들에게 꼭 한번 들러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분석하고 예측해서 우리의 불확실한 미래를 조금 더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을 쉽게 알 수 있게 설명해주는 매력적인 책을 만나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