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승자와 패자를 가른 결정적 한마디
김봉국 지음 / 시그니처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 삶에서 중요한 선택의 순간은 시시때때로 수 없이 많이 찾아 오는 듯하다. 학교에서 전공을 선택할 때도, 직장을 선택할 때도, 배우자를 선택할 때도 우리에게 찾아온 선택의 기로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이 되주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책을 통해서 배우고 느꼈던 것들이 선택의 순간 나타나고 도움을 주는 듯하다. 그러니 선택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은 우리가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선택에 커다란 도운을 줄 책이 있어서 만나본다.


역사는 승자들에의해 쓰여지는 까닭에 역사는 승자들의 것이라고들한다. 그런 역사속 승자들에게도 선택의 순간들은 있었을 것이고 그런 순간들을 통해 승자가 된 이들을 통해 우리들의 삶에 도움이 될 주옥같은 글들을 모아 둔 책이 바로 시그니처에서 나온 역사속 승자와 패자를 가른 한마디 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고사성어들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뜻을 이야기하고 있다. 총 7 장으로 구성되어진 이 책에서는 여러 상황들을 일곱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각 장에서는 조금 더 세분화된 상황들을 보여주고 그 상황에 맞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훌륭한 교훈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그 교훈을 고전에 등장하는 사자성어로 보여준다. 즉 결정적인 한마디로 요약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자성어를 직접 써 보면서 마음에 새길 수 있게 해 주고 있어서 더욱 좋았다.


P.148  莫見乎 [막현호은]

         누가 보지않아도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돼라.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한마디이다. [중용]에 나오는 말이라고 하는데 모든 것을 보여주고 보여지기위해 너무나 남의 시선을 신경쓰면서도 내적 성숙에는 무관심한 요즘을 사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말인 같아서 좋았다.


책을 읽는 동안 나의 결정적 한마디는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 이런 생각을 갖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깊어가는 가을 이 책을 통해서 우리들 인생에 결정적 한마디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언제가는 찾아올 선택의 순간 우리에게 올 바른 길을 안내해 줄 결정적 한마디를 가슴에 새겨볼 수 있는 기회를 꼭 한번 가져보시라고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