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화를 멈출 수 없을까?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건강한 분노 처방전
가타다 다마미 지음, 노경아 옮김 / 생각정거장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우리는 살아가면서 조금씩 화를 쌓아가는 지 모르겠다. 그 화를 어린 아이에게 분출하며 아이를 아프게 하고 후회하고 다시 또 화를 내고 후회하고 그런 악순환을 이어가며 지쳐가고 있는듯하다. 그런 화를 멈출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정말 사소한 일에 화를 내고 주위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실수를 막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화를 쉽게 내는 원인을 알고 그런 실수를 방지할 방법을 알아야 할것이다. 그런 내용을 담고 있는 좋은 책이 있어 만나 본다. 생각정거장 에서 나온 왜 화를 멈출 수 없을까? 를 통해 더운 여름 화를 피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이 책의 구성은 1장에서 분노를 참으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 지를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2장에서는 그 분노를 외부가 아닌 나 자신에게 돌렸을때 나타나는 현상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3장에서는 수동적 공격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4장에서는 우리가 분노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5장에서는 분노가 적절히 분출되지 못했을때의 악순환을 설명해 주고, 끝으로 6장에서는 화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각 장은 짧은 쳅터들로 구성되어져서 짧은 시간 읽기에 적당한 책이다.


분노가 어디에서 오는지 알고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면 좋겠지만 스트레스가 지천으로 널려있는 현대를 살면서 화를 피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가 보여주는 방법을 바탕으로 화를 잘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적절히 분출한다면 화를 참거나 잘못 분출해서 오는 여러 폐단들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화를 멈추는 것 보다는 적절히 잘 분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불쾌지수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이 여름 이 책을 통해 화를 적절히 잘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