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
전윤호 지음, 유남영 그림 / 세종주니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의 반응은 비슷할 듯 하다. 외워야 할 낯설은 용어들이 너무나 많아서 힘들어하고 역사라는 과목을 조금은 꺼려할 것이다. 우리들이 학창 시절 그러했듯이 아이들도 외우는 것이 정말 부담스러울 것이다. 그런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힘이 되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들이 역사를 부담스러운 과목이 아니라 우리들의 조상들이 살아온 이야기이고 암기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효과적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이들이 쉽게 접할수 있고 접했었던 것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중에서 저자가 선택한 방법은 역사속 위인들을 중심으로 역사를 접하는 방법인 듯 하다. 저자는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속 인물들을 재미난 그림들과 함께 흥미롭게 기술하고 있다. 아이들은 역사드라마를 통해서 접했었던 이름들을 보며 조금은 쉽게 역사를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역사속 위인들을 쉽게 만나 보면서 자연스럽게 역사의 흐름과 내용을 알 수 있게 될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역사속 왕조의 흐름과 함께 그 시대에 활약했던 위인들을 보여주고 있다. 고조선 ~ 발해, 고려, 조선 초기, 조선 중기, 조선 후기 ~ 광복 순으로 시대별로 분류해서 인물의 이야기를 중요한 내용만을 뽑아서 아이들에게 유쾌한 그림들과 함께 보여 준다. 또, 각장의 시작에는 해당 시대의 역사 연표를 보여주어 아이들의 역사 공부에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다. 아이들은 아마도 이 책에서 소개된 153명의 위인들을 단번에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너무나 흥미로운 내용이들이 재미난 그림과 함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 잡기에 충분한 책이다. 역시 믿고 보는 세종주니어에서 이번에도 좋은 책을 출판한 것 같다. 다가온 여름 방학 아이의 손에 쥐어줘도 후회하지 않을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