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로 읽는 모세5경 - 재미있고 맛있는 성경시조 시조로 읽는 성경
유화웅 지음 / 가나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성경을 접해보지 못한터라서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쉽게 성경을 접할수 있을 것 같아서 손에 잡았다. 하지만, 얄팍한 생각으로 접근한 일들의 결말은 언제나 틀어지기 쉽다는 것만을 다시 한번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시조의 맛은 아무래도 함축적인 표현에 있을 것이다. 그런 함축적인 표현을 이해하기에는 성경에 대해, 모세에 대해 너무나 기초 지식이 없어서 모세 5경을 읽으며 성경을 읽고 다시 보아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시조"를 통해서 성경속 "모세"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지만 성경에 대한 기초가 전무한 내게는 조금은 난해하게 느껴졌다.


시조의 맛은 함축적인 아름다움에 있고, 그런 아름다움과 함께 성경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그리 흔한 기회가 아님은 확실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성경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은 정말 훌륭한 기회이고 , 이 책을 읽는 시간은 좋은 선물과도 같을 것이다. 하지만, 성경과 모세에대해 전혀 모르는 내게 함축적인 시조를 통해 모세를 처음 접하기란 어려움이 많았다. 책속의 글들이 함축적인 표현인지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 것인지 가늠하기 조차 힘들었다. 하지만, 저자의 친절한 부록으로 모세 5경을 다시 한번 읽을 수 있었다. 부록에서 모세에 대해서 너무나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었다.


모세를 알고, 성경을 아는 이들이 이 책을 접하게 된다면 정말 멋진 선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세를 모르고, 성경을 모르는 이들이 이 책을 접한다면 부록의 모세에대한 설명부터 읽어보고 본문을 접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