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네마 인도 - 볼리우드 영화를 재밌게 즐기기 위한 사람, 문화 그리고 역사
빠르데시(최종천) 지음 / 이은북 / 2024년 7월
평점 :
책으로 만나는 작은 인도 영화제.
우연히 접한 인도 영화〈춤추는 무뚜〉를 보고 인도 영화의 매력에 빠져 20년이 넘는 시간을 인도 영화와 인도에 대해 공부한 빠르데시 최종천이 들려주는 인도 이야기를 만나본다. 《시네마 인도 CINEMA INDIA》는 인도 영화를 통해서 인도라는 사회를 들여다보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 인도하면 떠오르는 많은 것들 중에 하나가 완성도가 떨어지는 B급 영화인 것 같다. 그런데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니 인도 영화는 B급 영화가 아니라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만들어낸 특별함을 담고 있는 영화인듯하다.
세계 최다 영화 제작 국가 인도의 사회, 문화 그리고 역사 등을 들여다보는 것은 재미나고 흥미로운 경험이다. 그런데 《시네마 인도》에서 인도를 들여다보는 도구가 영화라서 더욱더 재미나고 흥미롭게 인도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은 총 여섯 개의 파트(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에서는 인도 영화에 대한 기초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인도는 공식 언어가 18개라고 한다. 그러니 영화도 볼리우드만으로는 부족하다. 다양한 언어로 만든 영화들이 콜리우드, 톨리우드, 몰리우드라 불리며 소비되고 있다고 한다.
PART.2 인도 영화 속 사람들에서는 인기 배우, 영화계의 권력이 된 명문 가문 등을 소개하고 있다. 흥미로운 만남도 좋았지만 '플레이백 가수'라는 인도 영화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가수들과의 만남이 무척 흥미로웠다. 인도 영화에 안무가 출신의 감독들이 많은 까닭은 인도 영화를 한 번만 보더라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PART.5 와 PART.6에서는 영화에서 자주 다루는 인도의 주요 역사와 고대 전설에 대해 재미나게 설명해 준다. 인도의 신비로운 이야기를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이 보여주는 흥미로운 인도 이야기 중에서 가장 흥미롭고 재미나게 접했던 부분은 PART.3 와 PART.4이다. 영화를 통해서 인도 사회를 보여주고 또 들려주고 있다. 결혼, 신분제도 그리고 종교 등 정말 다양한 주제의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이야기를 담은, 그 주제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영화를 매칭해주고 있어서 더욱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또 어떤 영화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느낄 수 있는지 많은 영화 작품들을 예로 보여주고 있어서 작은 인도 영화제를 만나본 듯하다.
인도에 가지 않고 인도를 알고 싶다면, 또 인도를 느끼고 싶다면 저자가 선택한 인도 영화들과 만나보길 바란다. 인도에서 크리켓 경기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많은 이야기를 통해서 인도를 만나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는 책이다.
"이은북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