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개산 패밀리 1 ㅣ 특서 어린이문학 3
박현숙 지음, 길개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구미호 식당』 시리즈, 『수상한』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 박현숙의 새로운 시리즈의 시작을 만나보았다. 이번 시리즈의 주인공들은 제목《천개산 패밀리》에서 알 수 있듯이 각자의 사연을 품고 천개산 66번지에 모여 살고 있는 다섯 마리의 개들이다. 인간들의 이기심이 만들어낸 '유기견'들이 주인공이다. 북한산 일대의 떠돌이 개들이 이슈가 되었던 때가 떠오른다. 그때도 버려진 상처를 안고 숲에서 살고 있는 개들보다는 유기견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낸 인간들이 싫었던 기억이 있다.
유기견들의 산속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서로의 상처를 보듬으며 서로에게 배려하는 삶의 모습이 사람들보다 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로도 훌륭하지만 어른들에게 더 커다란 울림을 줄 것 같다. 반려동물이라며 아끼던 동물을 아프다고 버리고, 이사 가면서 버리고 또 학대를 하는 인간들의 겉모습은 어른들이다. 누군가의 삶을 책임질 생각이 없다면 절대로 누군가의 삶에 끼어들어서는 안 될 것 같다.
비밀을 간직한 멋진 모습의 대장, 주인이 이사 가면서 버리고 간 번개, 개 농장에서 탈출한 얼룩이, 똥 더미 위에 묶여 있던 미소 그리고 가장 뚜렷한 개성을 뿜어내는 바다까지 다섯 마리의 개들 앞에 조난당한 인간이 나타나면서 다섯 친구들의 일상이 무너져버린다. 조난당한 인간을 도와주어야 할까? 자신을 버린 인간에게 호의를 베풀 수 있을까? 물론 조난당한 인간과 버린 인간은 동일 인물은 아니다. 하지만 다섯 친구들에게는 같은 의미로 다가설 것 같다. 그런데 다섯 친구들의 반응이 각기 다르다. 각자의 다른 생각들이 이야기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든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만큼 멋진 그림이 이 책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고 있다. 개성 있는 주인공들의 모습과 영화처럼 보여주는 주요 장면들이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다. 엄청난 몰입감은 어느 순간 감동으로 바뀌어 곁에 선다. 슬픔과 아픔을 간직한 유기견들의 삶이 얼마나 큰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 만나보길 바란다. 1권과의 만남은 곧바로 2권으로 이어질 것이다.
"특서주니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