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 지도로 읽는다
김정준 지음 / 이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역사를 다룬 많은 책들이 흥미롭고 재미난 까닭은 그 책들이 역사를 들여다보는 관점이, 인류의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각기 다르고 언제나 새롭다는 것이다. 같은 관점으로 들여다본 같은 역사적 사건도 어느 시점을 더 촘촘하게 들여다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이야기를 보여준다. 이다미디어'지도로 읽는다'시리즈는 이런 독특한 관점들을 '지도'라는 특별함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무척이나 흥미롭다. 그런 흥미로운 시리즈가 '전쟁'이라는 드라마틱한 관점으로 재미나게 풀어낸 역사를 만나본다.

인류의 역사에는 언제나 '전쟁'이 함께한다. 당장 지금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하고 있으니 전쟁은 인류와 떨어질 수 없는 것 같다. 욕심이 만든 전쟁이 너무나 많은 희생자를 발생하면서도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을 통해서 세계사속의 중요한 변화를 만든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만나볼 수 있다. 전쟁이 만든 영웅들을 중심으로 전투 장면을 정말 촘촘하게 묘사하고 있어서 한편의 역사 드라마를 보고 있는 듯한 흥미로운 시간을 선물해 주는 책이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에서 저자 김정준세계적인 명장 23명을 통해서 전쟁을 들려준다. 국가 간의 전쟁 중에서도 승패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전투 중심으로 정말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자세한 설명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보기 좋은 그림(지도)을 함께 보여주며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해주고 있다. 전투 장면은 전쟁의 결과로 이어지고 그 결과는 역사의 변화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책은 그 과정을 전투, 전쟁 그리고 역사로 넓혀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제목 그대로 전쟁을 통해서 역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나폴레옹이나 칭기즈칸, 알렉산더와 같이 너무나 잘 알려진 전쟁 영웅들의 이야기도 재미있었지만 백기나 할리드,하인츠 구데리안과 같이 처음 접해본 전쟁 영웅들의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40만이라는 엄청난 사람들을 산 채로 묻어버렸다는 잔혹한 백기부터 전쟁 범죄로 재판을 받았지만 풀려난 독일 전차 부대의 장군 구데리안의 이야기까지 정말 한 장면 한 장면이 너무나 흥미롭고 재미있는 멋진 책이다.


전쟁 영웅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의 흐름을 찾아볼 수 있는 재미와 흥미를 책 곳곳에 숨겨둔, 전투 장면을 따라 전쟁을 이해하고 흥미로운 역사를 만나게 해주는 매력적인 책이다.



"이다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