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의 눈으로 보면 녹색지구가 펼쳐진다 - 지구환경의 미래를 묻는 우리를 위한 화학 수업 내 멋대로 읽고 십대 7
원정현 지음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상의 책에서 만든 청소년 대상의 멋진 시리즈 '내 멋대로 읽고 십대'의 일곱 번째 책를 만나보았다.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를 집필했고 홍익대학교에서 과학사를 강의하고 있는 원종현 교수가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에 대해 정말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생답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정리해서 들려준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또 누구나 깊이 있게 알지 못하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처 방안을 너무나 잘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서 아이들은 물론 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성인들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 것 같다.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 음료수병(페트병)바닥 구조의 비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난 책이다. 물론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이산화탄소에 대해서는 더욱더 촘촘하게 알려주고 있다.

총 4부로 구성된 책은 1부에서 우리 일상에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는 플라스틱을 비롯한 화학물질들에 대해 들려준다. 또 2부에서는 이상기후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순환에 대해 보여주며 다양한 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의 미래 건강을 걱정하며 빠른 대응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3부와 4부에서는 앞에서 보여준 원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생태계의 법칙에서 해법을 보여주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지구온난화는 이상기후로 이어져 벌써부터 예전에 없었던 기상 뉴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고 자연의 순환 시스템을 정상화시키는 노력을 담은 책이다.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의 노력을 만날 수 있고 그들의 노력과 함께 할 수 있는 길도 안내해 주고 있는 의미 있는 책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지구 만들기를 꼭 만나보길 바란다.



"지상의책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