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송국에서 드라마 파는 여자 - 하이퍼리얼리즘 협상 에세이
송효지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6월
평점 :
<방송국에서 드라마 파는 여자>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한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드라마를 전 세계에 배급하는 일을 하고 있는 송효지의 흥미로운 협상 에세이이다. MBC 미디어 전략본부에서 드라마라는 콘텐츠를 전 세계에 판매하는 송효지 차장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협상 전략을 재미나고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그래서인지 책 표지에 '하이퍼리얼리즘 협상 에세이'라고 적혀있듯이 무척이나 사실적이다. 사진처럼 묘사된 그림들이 주는 놀라움을 이 책에서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보일 듯 말 듯 한 협상 이론이 아니라 눈에 쏙 들어오는 실전 협상 노하우를 들려주고 있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서 협상은 한마디로 '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리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협상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사람은 사실(fact)보다는 감정으로 움직이고 의식보다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 존재이기 때문이라 그 까닭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본문을 통해서 그 증거들을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의 경험을 그림을 보여주듯이 보여주고 자신의 협상 노하우를 사진으로 보여주듯이 조금 더 확실하게 표현하고 있다.
총 다섯 개 파트 32장으로 구성된 책은 협상의 시작부터 끝까지 정말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어서 협상이라는 실무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도 협상을 주 업무로 하는 직업을 선택하려는 이들에게도 커다란 도움을 줄 것 같다. 그런데 저자가 알려준 협상 노하우는 회사 간의 계약을 이끌어내는 타협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의견 조율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연유로 타인과의 관계 맺기가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듯한 매력적인 협상 에세이이다.
많은 협상 전략,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좋았지만, PART4. 교착 상태 해결 방법에서 알려준 7가지 방법은 누군가와의 끝없는 관계 속에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에게 삶을 보다 즐겁게 살 수 있는 지혜를 알려주고 있는 듯해서 가장 오래 남을 것 같다. 여유를 가지고 정직하게 때로는 단호하게 상대방을 대한다면 진정한 가치를 가진 만남을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다. 가끔 등장하는 '여기서 잠깐?!'은 이 책이 가진 많은 매력들을 돋보이게 해준다. 재미나고 색다른 이야기들이 저자와의 협상에서 확실히 밀리게 하고 있다.
협상 전략을 담은 에세이라서 다소 딱딱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은 첫 페이지부터 사라진다. 정말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에세이이다. 재미에 의미까지 담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상대방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협상에서 많은 성공을 거둔 베테랑의 노하우를 우리에게도 펼치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협상을 성공적인 타협으로 이끄는 전략의 핵심은 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리는 것이라 설명하며 그것은 곧 '상대방을 존중하는 방식'이라 말하고 있다. 대화든 협상이든 모든 관계의 기본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 같다. 그런 존중을 바탕으로 한 협상의 지혜를 담고 있는 멋진 책이다.
"바이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