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론 지도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남숙경과 토론과 논술을 지도하고 있는 신문사 기자였던 이승경이 함께 들려주는 과학 토론 실용서를 만나보았다. 토론을 통해 아이들의 논리력과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학습 능력을 키워나가기를 바라는 저자들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고있다.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청소년들이 '과학 토론'을 준비하는 최고의 교과서가 되어줄 것 같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올바르게 전달하기위한 방법을 정말 디테일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총 3개 파트로 구성된 책은 '39가지'논제를 담고 있다. 저자들이 들려주고 있는 39가지 과학 토론 이야기는 요즘 가장 핫한 이슈들로 시·도 교육청 등에서 최근 출제되었던 논제들이라서 더욱 의미가 있는듯하다. 과학 토론을, 노술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정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학생들뿐만아니라 평소 스치듯 지나갔던 과학 이슈들을 좀 더 자세하게 만나보고 싶은 이들도 충분히 즐겁게 만날 수 있을 것같다.

파트1 에서는 39가지 과학 토론 논제들 중에서 특히 사회적으로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는 6개 주제(지구온난화, 쓰레기, 인공지능, 미세먼지, 물부족, 바이러스)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개념 설명에서부터 '토론 개요서' 작성까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파트2에서는 33가지 논제를 다루고 있는데 '생각 적용하기' 워크지를 담아 실전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파트3에서는 과학 토론 대회를 준비하는 방법을 친절하게알려주고 있다.

여섯 번째 논제 바이러스가 토론 개요서에 이르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생각열기(바이러스로 인해 어떤 일이 생기고 있을까?)

생각 확장하기(바이러스란 무엇일까?)

생각 채우기(바이러스하면 생각나는 단어는 무엇일까?)

생각 키우기(바이러스는 왜 위험할까?)

생각 정리하기(바이러스 감염병의 발생 원인은무엇일까?)

생각 적용하기(바이러스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적용할까?)

생각 구체화하기(선택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개요서 쓰기

이런 과정을 거쳐서 생각은 논리적으로 정리되고 사고력은 더욱 커질것이다. 이 책이 가진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토론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단계(스텝1.생각 열기 ~ 스텝8.개요서 쓰기)별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거기에 생각을 끌어내는 방법을,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더욱 매력적이다. 과학적인 지식의 이해를 돕기위한 많은 그림과 사진이 그 매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토론을 잘하는 표현 기술을 알려주는 단순한 책이 아니라 생각의 폭과 깊이를 향상시켜주는 방법을 알려주는 매력이 넘치는 책이다.

"특별한서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