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더 이상 살찌지 않는 식단 - 과학으로 증명해낸 탄수화물.지방.단백질 황금 밸런스
이지원.김형미 지음 / 북폴리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시대를 맞아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다. 아마도 건강한 삶의 시작은 식습관에 있을 듯하다. 이점에 초점을 맞춰 건강한 식단을 소개하고 있는 책을 만나보았다. 특히 중년의 시작인 40대의 식습관에 집중해서 설명해 주고 있는 <마흔, 더 이상 살찌지 않는 식단>은 40대가 되면 식단을 왜 바꿔야 하는지 과학적인, 영양학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어 믿음을 더하고 있다. 그저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특별한 것들을 많이 담고 있는 책은 '40대 이후 왜 지중해 식단이 적합한지'에 대한 결론에 도출하기 위해 논리적인 접근을 보여준다. 마치 한 권의 논문을 보는 듯하다. 지중해 식단의 영양적 특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임상시험 결과도 보여주고 있다. 여섯 개 파트로 구성된 책은 마흔이 되면 찾아오는 신체적인 변화와 고혈압, 대사증후군 등의 만성질환을 알려주며 시작한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효과와 부작용을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의 특별함을 보여준다. '적절한 체중 유지'의 중요함을 구체적 방안과 함께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식단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네 번쩨 파트에서는 지중해 식단의 우수성을 우리나라에서의 연구 결과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특별함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 활용 가능한 지중해 식단을 보여주며 실제 습관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특별함은 여섯 번째 파트에 담고 있는 한국형 지중해 식단의 레시피이다. 건강한 식습관에 관한 책을 많이 만나보았지만 직접 요리 레시피를 담고 있는 책은 처음이었다. 고등어구이를 지중해식으로 요리하면 어떤 맛이 나게 될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논리적인 주장을 담고 있는 논문 같은 책이지만 다양한 자료를 도식화해서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친절함이 좋았다.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과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영양일 것이다. 그리고 그 균형 잡힌 영양에 도움을 줄 식생활일 것이다. 이 책은 마흔이라는 중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누구나 시작하고 습관화하면 좋을 것 같다. '지중해 식단'이 가진 특별함을 만나보고 싶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싶다면 나이를 떠나서 지금 바로 만나보면 좋을 것 같다.

"북폴리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