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
구대회 지음 / 황소걸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하는 조카 덕분에 좋은 원두로 맛난 커피를 즐기고 있다. 그런데 아내가 만들어 주는 커피와 직접 만든 커피의 맛이 영 틀리다. 거기에 그때그때 맛이 다르다. 은퇴 후 아내의 고향인 바닷가에 작은 카페를 만든다는 목표로 준비 중이다. 그래서 직장인에서 커피 장인으로 변신에 성공한 저자 구대회가 들려주는 커피 이야기가 담긴 책<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은 특별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 은 저자와 수강생이 일대일로 가상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전개된다. 재미난 소설처럼, 흥미로운 에세이처럼 읽을 수 있는 전문 서적이 있다면 바로 이 책일 것 같다. 저자는 수강생(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강의를 하고, 가상의 수강생은 독자를 대신해서 커피에 대한 질문을 한다. 둘의 대화를 듣다 보면 어느새 커피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말하고 있듯 '내 인생의 첫 카페'를 꿈꾸고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틀림없이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다. 쉽고 편안하게 읽으면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그리게 해주는 정말 '고마운 책'이다.

책에는 저자가 커피에 대한 작은 팁 하나까지 들려주는 친절함에 다양한 그림과 사진 자료가 함께 담겨있는데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원두 바로 알기부터 6장 고객 바로 알기까지에 저자가 들려주는 커피 강의가 담겨있다. 41의 커피 강의 속에는 커피에 대한 기초 지식에서부터 카페 창업에 필요한 상세한 내용까지 정말 필요한 이야기를 쉽고 편안하게 들려주고 있다. 각 강의는 '학습 목표'로 시작하고 '정리''숙제'로 마무리 짓는다. 마흔한 번의 강의가 목표와 정리를 반복하며 커피와 카페에 조금씩 다가설 수 있게 해주고 있다.

7장에서는 숙지하고 있으면 좋을 '식품위생법'을 알려주고 있고 8장에서는 바리스타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연습 문제를 보여준다. 이론과 실용을 함께 담고 있는 커피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p.220. 커피를 수단으로 할 생각이면 애초에 생각을 바꾸세요. 본인이 정말 커피가 좋고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겠다는 생각이면 도전하세요. 진정성 있는 커피는 고객이 먼저 알아봅니다.

왜 커피 맛이 핸드드립 할 때마다 달라지는지, 왜 물의 온도가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저자를 만나고 저자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당장 커피 맛이 달라질 거라 자신한다. 신맛을 즐길 수도 있고 쓴맛을 즐길 수도 있는 스킬을 쉽게 장착할 수 있을 것이다. 19. 핸드 드립, 이렇게 하자만 만나보아도 집에서 향기로운 행복을 만나게 될 것이다. 또 커피 하나에 빠져 58개국을 여행했다는 저자의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깊이 있는 철학은 더 큰 행복을 맛보게 해줄 것이다.

"황소걸음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