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후, 더 재미있게 나이 드는 법 - 슬기로운 인생 후반을 위한 7가지 공식
스벤 뵐펠 지음, 유영미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화 연구 분야의 선구적인 학자인 독일의 스벤 뵐펠이 들려주는 건강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더욱 중요하게 된 것인 단순한 수명 연장이 아니라 건강한 삶의 연장이다. 우리에게는 병과 노화로 지친 삶의 연장이 아니라 건강하고 활기찬 삶의 연속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50 이후, 더 재미있게 나이 드는 법>은 늘어난 수명에 대처하는 우리의 올바른 자세를 알려주고 있다. 지혜롭게 노화를 받아들이고 슬기롭게 건강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건강 공식'을 보여주며 함께 하기를 권한다.

저자가 알려주고 있는 건강 공식은 간단하고 쉽다. 그리고 어디선가 본듯한 것들의 연속이라 편안하게 접할 수 있다. 마음가짐, 식사, 운동, 수면, 호흡, 이완과 휴식, 사회관계. 일곱 개의 키워드로 된 공식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간다면 건강한 삶이 이어질 것이라는 당연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런데 알고 있던 당연한 이야기만 들려주고 있다면 이 책이 독일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가 될 까닭이 없었을 것이다. 일곱 가지의 키워드는 자주 보고, 듣던 건강한 삶의 바탕이 맞다. 하지만 저자가 보여주고 있는 각 키워드의 디테일한 접근은 재미와 흥미 그리고 유익한 지식을 전해준다.

책은 총 여덟 장으로 구성된다. 첫 장 그 사람은 왜 또래보다 늙지 않는가?에서 저자는 이 책이 주는 유익함과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두 번째 장 건강은 머릿속에서 생겨난다부터는 일곱 가지 건강 공식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을 보여준다. 유익한 내용을 담은 책들이 가끔씩 빠지는 지루함이라는 함정에 걸리지 않게 해주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특별한 내용이 책의 특별함을 더해주고 있다.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 'NOTE' ,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보기 좋게 요약해서 보여주는'Tip'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연습해 보기'가 책이 담고 있는 내용과 함께 이 책을 더욱 특별하게 해준다.

연습해 보기에서는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이나 실천 방법들을 쉽고 편안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연습 방법을 보여준다. 그런데 그 방법이 틀에 박혀있는 근면 성실 노력이라는 방법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이라서 더욱 좋았다. 건강한 삶을 위한 실용서를 찾고 있다면 바로 이 책이 그 책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7가지 공식의 디테일한 풀이와 실용적인 연습이 뻔한 공식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 건강한 삶에 대한 노력이 담긴 뻔한 책이 아니라 건강한 삶에 대한 특별한 접근이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건강 공식의 시작인 마음가짐부터 시작해 보려고 한다. 감사 일기. 주위까지 어둡게 만드는 부정적인 마인드를 버리고 열린 마음과 신뢰로 주위를 밝게 만들어 주는 긍정적인 마인드의 시작으로 감사 일기의 즐거움을 선택해 본다. 이 책이 소개하고 있는 많은 건강법들중에 자신에 맞는 하나를 선택하는 즐거움 꼭 만나보길 바란다.

"갈매나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