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 - 백만개미를 위한 이기는 습관
한세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 극복을 위해 세계적으로 유동성을 증가시키고 있고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런데 복합적인 문제들로 부동산 투자가 불안해지면서 '돈'이 주식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꾀 오래전부터 휴식시간 대화 주제는 '주식'이 되었다. 물론 2030 젊은 직원들의 주제는 '비트코인'이 대표하는 '가상화폐'이다. 어떻게 투자하는 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중에 투자에 가장 적합한 자산은 '주식'인듯하다. 기초 투자 금액이 너무 큰 부동산도, 주식 거래 대금을 앞지를 정도로 과열된 가상화폐도 부담스러운 것이다.

20대에 주식에 투자하면서 다양한 주식 입문서들을 읽었다. 어렴풋하게 몇몇 분석 기법들도 알게 되었고 그래프나 일봉 정도는 알게 되었다. 주식 투자는 생각보다 쏠쏠한 재미를 맛보게 해주었지만 정신적으로는 많이 피곤했다. 그런 피곤한 일을 40년 가까이했다는 한세구의 <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를 만나보았다. 저자는 그 피곤한 주식 관련 일에서 은퇴하고 지금은 유튜브 채널(백만 개미)을 통해서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거기에 유튜브에서 소개하지 못했던 콘텐츠를 더해 책 속에 담았다고 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주식 투자 5계명'은 무엇인지 꼭 만나보길 바란다.

이 책이 가진 매력 중 하나는 '주린이'라 불리는 주식 투자 초보자들에게 너무나 유용한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다는 것이다. 본문에서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재미난 에피소드까지 들려주며 슬기로운 주식 투자 방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부록 '개미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12가지 기본기'를 통해서 초보 개미들에게 더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자주 접하게 될 양봉, 증자 등과 같은 주식 용어와 재무제표 보는 법 등과 같은 기초 이론을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피해야 할 기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저자의 친절은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매력이다.

 

p.53. 주식 투자에서 창의성이란 복잡한 것을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주식 거래 방법 또는 종목 선정 방법 등에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주식 투자를 올바르게 할 수 있는 건강한 마인드와 성공적인 투자의 밑바탕이 되는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주식 시장의 최첨병으로 활동하면서 아마도 정신적인측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을것이다. 그래서 이책을 통해서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길을 알려주고 있다. 탐욕과 미련을 버리고 심플하게 투자하기를 권한다. 기술적인 면보다는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주식 투자로 애태우는 날들이 지속되고 있다면, 강제 '존버'를 자주 하고 있다면 꼭 한번 저자의 조언을 들어보기를 바란다.


"쌤앤파커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