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플랫폼 - 빅데이터의 가치가 현실이 되는 순간
이재영 외 지음, 김길래 감수 / 와이즈베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91. 인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서 발전하는 이른바 데이터 융합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테크놀로지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 것이다.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생소한 세상은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많은 문제들의 해결책은 역시 과학일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이 있다. 다양한 부분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과정 속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은 발전하게 될 것이다. 연결과 융합이 만들어낸 '빅데이터'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책<인사이트 플랫폼>를 만나보았다.

표지에 있는 '단 한 권의 빅데이터 교과서'라는 글귀가 시선을 머물게 하는 흥미로운 책은 '메가 트렌드'를 보여주며 시작한다. 그리고는 우리의 미래를 그려낸다. 정치, 경제, 교통 그리고 교육 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디테일하게 분석해서 내일을 예측해보고 있다. 변화의 중추적인 역할은 역시 '빅데이터'가 맡고 있다. 그래서 CHAPTER 3 전략CHAPTER 4 연결에서 본격적으로 '빅데이터'를 알려준다. 흐릿한 수채화 같았던 빅데이터 관련 개념들이 윤곽이 뚜렷한 유화로 그려지는 듯하다.

 

'빅데이터 교과서'라는 표현에 맞게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는 아마도 '첫째'일 것이다. 내용을 쉽게 정리해서 보여주려고 또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첫째, 둘째가 계속 이어진다. 또 본문의 요점을 그림이나 도표로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보기 좋게 요약해 주는 저자들의 친절함을 바탕으로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쉽게 알아갈 수 있었다. 빅데이터 전략의 기본은 데이터와 경험의 축적에 있다. 빅데이터가 생성되는 과정과도 통하는 것 같다. 미래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낼 빅데이터의 모든 것을 만나보고 싶다면 '빅데이터 교과서' <인사이트 플랫폼>을 만나보기 바란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