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어라운드 - 인문학 성공 창업 스토리
마이클 리 지음, 이다혜 옮김, 서런미디어 경제 연구소 감수 / 젤리판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길을 걷다 보면 폐업을 결정한 점포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10월 이전 폐업을 할 경우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을지 모르지만 코로나19가 가져온 전대미문前代未聞의 불황이 많은 이들의 삶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온 인류의 저력이 다시 한번 빛날 것을 믿으며 흥미로운 '창업 이야기'를 만나본다.

 

중국 상하이에 있는 레스토랑'효孝'의 대표이자 아마존 베스트셀러 작가인 마이클 리<턴어라운드>를 만나보았다. 제목만으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다만 저자가 전문 요리 작가라는 점과 표지의 '인문학 성공 창업 스토리'라는 문구로 예상해 볼 뿐이다. 그런데 요리, 인문학, 창업이 어떤 조화를 보여줄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책이 가진 인문학적 요소를「프롤로그」에서 들려준다.

p.7.단순히 이 책에서 성공 노하우(knowhow)를 소개하는 것 같지만 그 보다도 경영 노하우를 통해 장사의 철학이 담긴 노와이(knowwhy)가 얼마나 어떻게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턴어라운드'의 경영학적 의미는 침체된 조직에 큰 변화를 일으켜서 변혁을 가져오는 것이다. 즉 적자를 흑자로 전환시킬 만한 큰 혁신을 말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자영업의 시작, 위기 대처 요령 등의 실용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많은 유익한 이야기들이 담겨있지만 3장. 턴어라운드에서 들려주는 레시피, 메뉴, 인테리어 등의 디테일한 노하우가 큰 도움을 줄 것 같다. 자기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찾아내기를 바라는 저자의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는 책이다.

 

저자가 들려주는 창업을 비롯한 장사 노하우는 본문 내용에서 다루고 있다. 거기에 장사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장사 철학은 소설 형식의 재미난 에피소드로 보여준다.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담겨있지는 않지만 기초는 충분히 담고 있다. 그리고 장사에 대한 마음가짐을 담고 있다. 또 올바른 장사 철학을 재미나게 들려주어 장사에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주변에 누군가 또는 자신이 직접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꼭 한 번쯤은 만나볼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