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수술 없이 낫기 - 대한민국 척추 명의가 알려주는 최적의 허리디스크 치료법
어환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어환 박사가 들려주는 허리디스크 치료법을 만나보았다.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와 척추센터에 재직하면서 2,357명의 척추환자를 수술했고, EBS 프로그램 '명의'에 출연해 척추에 관련된 지식을 전파하기도 했던 저자는 척추질환에 대한 과잉검사와 과잉 수술의 폐해를 경고하고 있다. 특히 과잉 수술을 경계해야 한다는 견해가 이 책<허리디스크 수술 없이 낫기>에 주된 흐름이다.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디스크야?"하고 물을 정도로 허리 디스크는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표현은 디스크가 아니라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한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는데 1장에서 추간판 탈출증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려주고 2장부터는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 진단, 원인, 치료법 그리고 다양한 수술법에 대해 들려준다. 실제 자기공명 영상을 보여주면서 설명해 주고 있어서 더욱 흥미롭고 쉽게 읽을 수 있었다. 9장에는 진료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좋았던 부분은 7장에서 다루고 있는 추간판 탈출증의 예방법과 8장에서 들려주고 있는 코어근육 강화 운동법이었다. 일반적으로 추간판 탈출증을 예방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p.270)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추간판 탈출증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8장에서는 스쿼트를 비롯한 코어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13가지의 다양한 운동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추간판 탈출증을 피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디테일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좋았다.

척추전문가인 저자는 '자연치유를 돕기 위한 생활 습관'으로 열 가지를 알려주고 있다. 걷기 운동, 반신 목욕 등과 함께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것 하나를 알려주는데 바로 '재채기'이다. 재채기를 할 때 복압 상승으로 추간판 탈출이 자주 발생한다고 조심하라고 말하고 있다. 작은 습관 하나하나를 들여다보고 올바른 습관 갖기를 설명해 주는 섬세하고 친절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