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업 - 하 - 반룡, 용이 될 남자
메이위저 지음, 정주은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196. 나는 당신이 패업을 이루고 천하를 통치하는 것을 지켜볼 거예요!”

 

 

<제왕업帝王業>이라는 제목에서 황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일들을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제왕업>의 하권에서는 상권에 이어서 소기와 왕현이 자신들의 입지를 조금씩 하지만 거침없이 굳혀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상권에서 보여주던 치밀함과 과감함은 하권에서도 이어진다. 정말 황제나 황후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자신의 혈육도, 오랜 세월을 함께 했던 이들도 자신들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볍게 또 매몰차게 버릴 줄 알아야 하는 자리가 황제이고 황후인 것 같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업보(業報)’가 생기는 지도 모르겠다. 많은 이들의 생명을 빼앗고, 많은 이들의 원한을 받게 되는 자리를 차지하고 지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왕현과 소기의 모습이 멋지기보다는 안쓰럽게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불안에 떠는 삶보다는 자유롭게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삶이 더 좋지 않을까?

 

 

 

p.238. (전략)그때가 되면 처량한 꼴로 외롭게 늙어가겠죠. 그것이 바로 언니가 치를 업보예요!”

 

 

 

 

 

하권에서도 권력 다툼은 계속 이어지고 북방과의 전쟁은 다시 시작된다. 북방 민족과의 전쟁을 위해 소기는 떠나고 주인공 왕현은 또다시 홀로 남게 된다. 그런데 소기와 왕현이 떨어지게 되면 언제나 큰 사건이 일어난다. 이번에는 정말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 데 혼자 궁에 남은 왕현이 보여주는 의연함과 대담함은 역시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구나 싶었다.

 

p.404. 그는 장차 천하를 정복하고 나를 정복할 것이며, 또한 내게 정복당할 것이다.

 

 

 

 

 

소기와의 사랑에 위기가 찾아오고 약한 몸이 문제를 일으키지만 패업만큼이나 바라던 일이 이루어진 왕현에게는 봄날이 찾아온 듯하다. 그런 왕현과 소기는 패업을 이룰 수 있을까? 그렇게 그 둘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 수 있었을까? 아니면 북방의 하란잠에게 다시 한번 행복을 잃게 될까? 상권이 사건이  중심이 되었다면 하권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잘 그려내고 있다. 아픔, 절망, 고통, 원망.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어두운 심리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야기의 촘촘함만큼이나 인물들의 심리 묘사가 훌륭한 작품이다. 권력을 잡기 위해 또 유지하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거두어야 하는 소기와 왕현이 보여주는 고뇌와 번민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힘이 들었다. 가문의 영광과 권력을 지키며 사는 왕현의 삶이 진정 행복했을까? 소기와 왕현의 꿈은 이루어졌을까? 그렇다면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을까? 결말에 가까워질수록 왕현과 소기의 삶을, 등장인물들의 삶을 생각하게 한다. 황실 권력 근처에 사는 것만으로도 피곤하지 않을까 싶었다.

황제가 꿈인 두 남녀가 만들어내는 엄청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면, 권력 암투 속에 펼쳐지는 기상천외한 지략을 만나보고 싶다면 <제왕업>을 꼭 만나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