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필요한 순간 - 삶의 의미를 되찾는 10가지 생각
스벤 브링크만 지음, 강경이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53. 좋은 삶은 행복이 아니라 의미에 달려 있다.

 

마음 한편에서 울려 퍼지는 불안과 허무함을 철학을 통해서 극복해보자는 스벤 브링크만 의 책 <철학이 필요한 순간>을 만나본다. 알보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저자가 라디오 방송에서 강의했던 철학을 풀어 담은 책이 <철학이 필요한 순간>이다. 저자는 '자아'와 '행복'에 대한 색다른 접근을 보여준다. 다분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두 개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를 이야기한다. 그 까닭으로 저자는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는 현대인들의 삶을 들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 브링크만은 다양한 관계 속에서 진정한 '내 삶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브링크만은 행복한 자아로 철학적으로 충만한 삶을 사는 방법으로 10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철학적인 10가지 관점을 들려주며 고대 그리스부터 현재에 이르는 철학자들의 깊은 사유를 함께 들려주고 있다. 딱딱하고 지루한 철학 이야기를 너무나 풍부하고 섬세한 예시들과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좋았다. 마치 이 책은 철학을 들려주고 있는 책이 아니라 유명 영화의 명장면을 소개해주는 책 같았다.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다른 책이나 매체들을 통해서 한 번은 접해보았을 선(善), 존엄성, 약속, 자기, 진실, 책임, 사랑, 용서, 자유, 그리고 죽음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을 영화, 소설 등의 다양하고 재미난 예시 등을 통해 쉽게 보여주고 있다. 쉽고 재미난 철학 책을 만난다는 것은 정말 너무나 행복한 일이다.

이 책이 주는 또 다른 행복 또한 색다름이다. 철학에 대한 색다른 관점을 보여주면서 새로운 만남을 주선하고 있다. 언제나 새로운 만남은 설렘과 흥분을 함께한다. 전에 모르던 새로운 철학자들을 만나고 그들을 검색해 보는 새로움이 주는 행복을 제대로 느끼면서 그들의 철학적 사고를 만날 수 있었다. 10가지의 철학적 관점에서 자신들의 철학적 사고를 펼치는 철학자들의 모습을 만나보는 시간은 정말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10가지의 관점을 철학적인 사고로 접근해보는 시간은 어렵고 힘들 것 같은 데 브링크만이, 이 책이 철학적인 사고의 쉽고 편안한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저자와 담당 철학자가 들려주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리들의 삶에 철학적인 사고가 왜 필요한지 알게 되고 느끼게 된다. 철학 책을 어려워서 엄두를 못 내던 이들에게는 정말 친절한 철학 입문 안내서가 될 것이고, 철학 책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색다름이 주는 즐거움을 맛보게 해 줄 것이다. 더운 여름 시원함을 느끼게 해주는 철학 책을 찾고 있다면 <철학이 필요한 순간>을 바로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