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나이스비트 미래의 단서 - 글로벌 메가트렌트 최종 결정판
존 나이스비트.도리스 나이스비트 지음, 우진하 옮김 / 부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앨빈 토플러와 함께 미래학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존 나이스비트1982년 쓴 전 세계 57개 국가에서 1400만 부 이상 판매된 <메가트렌드> 에서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를 예측했다. 그리고 이제 저자는 디지털과 세계화라는 세계적인 트렌드 속에서 또 다른 트렌드로의 변화에 대해 <미래의 단서>속에 담아내고 있다. 저자가 보여주는 미래의 트렌드를 들여다보면 미래에 대한 불안의 안갯속에서 조금은 빠져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주변을 둘러싼 빠른 변화가 더욱더 미래에 대한 불안을 키우고 있지만 저자의 혜안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불안을 떨쳐버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지금의 시대를 새로운 르네상스의 시기라 표현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정세와 기술 계발이 가져올 새로운 르네상스는 트렌드나 경제 구조의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광범위하고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의미한다.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저자가 주목하고 있는 나라는 떠오르는 강자라고 표현하고 그들의 교육제도까지 섬세하게 들여다본 중국이다. 중국의 변화를 중심으로 국제 질서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노동력의 변화에 따른 국제 사회 변방의 변화에 대해 들려준다. 정말 커다란 변화들의 모습들을 광범위하지만 섬세하게 들여다보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미래 트렌드의 변화를 예측한 본문의 내용들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제1장 메가트렌드를 찾는 방법이었다. 저자는 새로운 메가트렌드를 찾는 방법으로 우선 선입견부터 버려라새로운 시작은 새로운 기회이니만큼 방심하지 말고 철저히 준비하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로부터 배운다관성과 타성에서 벗어나기를 조언하고 있다. ‘큰 그림을 보라눈앞의 것들보다는 보다 넓은 범위의 기술과 경제, 사회 그리고 각 대륙까지 넓고 멀리 보기를 권한다. ‘사고방식에 주목하라기회를 잡을 수 있는 스스로에 대한 자각과 외부 인식의 능력 향상을 이야기한다. 세계적인 트렌드를 찾아낼 수 있다는 방법은 우리가 사는 삶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서 매력적으로 느낀 것 같다.

 

너무나 빠른 변화로 인해 조금씩 더 빠르게 작아지고 있는 인간의 자리를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을지 보여준다. 세계 질서의 변화 속에서 조금씩 커다란 자리를 차지하게 될 중국의 옆에 있는 우리에게도 기회는 찾아올 것이다. 일자리의 변화 그리고 경제 질서의 변화 등의 많은 불안한 이야기들을 드려주고 있지만 험난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작은 기회를 잘 잡는다면 다가올 미래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다. 미래의 삶이 밝을지 어두울지는 모르겠지만 미래의 흐름을 철저하게 준비한다면 여전히 인류에게는 밝은 세상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다. 우리의 미래를 전 세계의 흐름과 함께 들여다볼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미래의 나와 만나보고 오늘 준비해야 할 나를 알아보고 싶다면 우선 <미래의 단서>를 만나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