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킬링 마케팅 - 그들은 어떻게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었나?
조 풀리지.로버트 로즈 지음, 박상훈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언제부터인가 기업의 가치는 제품을 잘 만드는 가가 아니라 제품을 얼마나 잘 파는 가로 바뀌었다. 그렇기에 기업의 가치는 생산성보다는 홍보에 의해 결정되게 되었고 많은 기업들이 홍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까닭이 되었다. 홍보를 통한 마케팅은 이제 변화를 맞게 되었고 그런 변화의 중심에 서는 방법을 ‘컨텐트’에서 찾아 보여주고 있는 책을 만나본다. 컨텐트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창시자 조 풀리지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는 로버트 로즈가 함께 저술한 21세기북스에서 나온 <킬링 마케팅>이 바로 그 책이다.
언제나 까닭 모를 호기심으로 경제 관련 책을 선택하고는 너무나 어렵고 힘겹게 읽고는 하는데 이 책은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어려운 이론보다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쉽게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다. 경제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총 10장에 구성으로 보여주고 있다. 알기 쉽게 다양한 도표와 도식 등을 사용해서 친절하게 자신들의 주장을 이해시키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것은 각 장의 끝에 있는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였다. 그 장에서 읽었던 내용을 압축하여 놓아 읽는 이들에게 다시 한번 내용을 리뷰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는 것이다. 즉 학습한 내용의 요점을 정리해 주어서 내용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책의 주된 내용은 변화하는 마케팅에 관한 것이었고 그 중심에 선 ‘컨텐트’에 관한 것이었다. 마케팅에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이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변화하는 마케팅이, 컨텐트의 중요성이 담겨있다. 저자들은 ‘마케팅을 진정한 수익 창출 부서로 만들기’를 이루어 내야만 변화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아마존이나 코닥 같은 실제 성패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통해서 ‘마케팅’이라는 미지에 세계를 만나 보았고 그 세계의 변화를 이끄는 ‘컨텐트’의 맛도 볼 수 있었다. 아마도 내일의 마케팅을 알고 싶은 이들이나 미래의 컨텐트에 관해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정말 커다란 도움이 될 매력적인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