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인간인가 - 아우슈비츠 생존 작가 프리모 레비의 기록
프리모 레비 지음, 이현경 옮김 / 돌베개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모 레비의 모든것을 겪은 이야기가 담겨져있다. 

난 이 책을 읽으며, 몇번이고 넋나간 사람처럼  

책속에 꽂혀 있었다. 

아니.. 책속에 꽂혀 있었다기 보다는, 

실제로 내가 프리모레비가 된듯한 기분이었다. 

마치, 아우슈비츠에서 고통을 받고 있듯이 , 

그렇게 힘들게 이 책을 읽었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아우슈비츠 사건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아마도 없지 싶다. 

나 또한, 아우슈비츠에 관한 이야기를 아주 어릴때 , 

아버지께,  전해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렇지만 그 작은 기억으로, 또는 성인이 되고 어른이 되어 늙어가고 있지만, 

아우슈비츠의 모든 이야기들을 자세히 알고픈 까닭에 이책을 접했나보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된다고 하던데, 

아니 진짜로 꿈틀된다. 

그런데 하물며 인간이 인간에게 어찌 그런 악몽같은 일들을 저지를수 있는지, 

내내.... 가슴이 뭉클하고 저려온다. 

소름끼칠 정도로 잔인하고 또 잔인하다. 

프리모 레비의 '이것이 인간인가' 

정말 책 제목처럼 그대로 이것이 인간이란 말인가.  

 

살충제를 뿌리며 바퀴벌레를 잡듯이, 파리를 잡듯이,   

당연히 밥먹고 잠자듯이 그렇게, 

 인간은 인간에게 아무렇지 않다는듯이 살인을  저질렀다. 

짐승보다 더 못한 짐승취급을 하였으며,
있을 수 없는 일이 세계2차대전때  아우슈비츠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죽어 나갔다.
정말 끔찍하고 소름끼치고 말로 다 표현못할정도 악몽 그 자채다. 

물론 아우슈비츠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도 끔찍한 일이 많은것으로 알고있다.

 

 시신을 이름도 없는 물건 취급해 금이빨을 빼내고
방직 재료로 쓰기 위해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시체 약탈,
비료로 쓰는 시신의 재, 실험용 기니피그로 전락해 약물 실험의 대상이 되었다가 죽어간 남자와 여자들을 생각해보라.(세심한 실험 후에) 학살을 위해 선택되었던 방식 역시 상당히 상징적이다. 배의 화물 창고와 빈대와 이가 들끓는 곳을 소독할 때 사용하는 독가스가 사용되어야 했고 실제로 사용되었다. 이런 것들은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의 세기에 고안된 방법들이었지만 그중 어떤 것에도 수용소에서처럼 조소와 경멸이 넘쳐나지는 않았다. – 299쪽

 


두번다시 전쟁은 일어나지 말아야하며, 이런 끔찍한일이 발생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당시 한줌의 재로 사라진 많은 이들에게 뒤늦게나마 명복을
빌어본
다. 

뿌린대로 거두리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09-13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40자 평에,밑줄 쫘악에,리뷰에...프리모 레비를 안 읽었지만 읽은 듯 선명해요.
참 좋습니다여~^^

lo초우ve 2010-09-14 08:04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도 알고있는 이야기인걸요 ^^
그래도 기회되심 읽어보세요 ^^
오늘아침 우리집 멍멍이 변기가아닌 엉뚱한곳에 영역을 표시해서 야단쳤거든요
겁먹은 얼굴에 바들바들 떠는 모습을 보고, 또 생각을 했답니다.
말못하는 멍멍이도 공포를 알고 두려움을 아는데..
하물며,
인간이 인간에게 어찌 그같은 일을 잔인하게 할수 있는지...ㅡ,.ㅡ;;
ㅎㅎ
양철나무꾼님 좋은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