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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으로 통하는 아이들 - 자유롭게 읽고 쓰고 토론하라!
김민영 외 지음 / 북바이북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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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보다 유투브의 파급력, 영상, 인터넷에 익숙한 시대. 아이들조차 책보다는 학습서 위주로 읽게 되고, 지친 몸으로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거리가 멀게 느끼는 시절을 겪고 있다. 한때 성인 몇 %가 책을 읽는다,1인당 1년에 몇권을 읽는다는 우울한 통계에 익숙해진지는 오래지만, 독서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건 그만큼 사람들의 삶이 독서와는 더 멀어졌다는 반증일 것이다. <독서력>의 저자 사이토 다카시는 자신의 책에서 책을 읽지 않아도 되는 풍토를 걱정했는데, 지금의 우리 사회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등으로 아이들의 경우는 더욱더 책을 펴야 하는 수고로움에서 멀어지는 게 사실이다. 책을 읽힐려고 하는 부모들은 늘었지만, 아이들은 책과 점점 멀어지는 현실. 책을 가까이 권하다가도 학년이 올라가면 더욱이 책과 멀어지고, 아이들은 책 읽을 시간이 없다, 책이 재미없다는 말을 줄곧 하기도 한다.

독서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아이들과 책으로 만난 그 10년의 기록을 펴낸 <책으로 통하는 아이들>은 실제 숭레문학당에서 매 학년 2학기씩 진행하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의 이름이기도 하다. 책의 서문에서 김민영 저자가 밝힌 대로 학년이 올라가도 책을 읽는 아이들은 부모들의 적잖은 고민이다. 이전에는 책을 읽으라고 전집을 사주고 하던 부모라도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하라는 공부를 하지 않고 책만 읽는다면 시름이 깊어질 것이다. 책에서는 소설가 천명관이 북토크때 했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 제가 따님을 알지 못하는 입장이니 단정하긴 어렵지만요, 어릴 때부터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골라본 사람이라면, 무슨 일을 하든 잘 알아서 선택할 겁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p.5) 대다수의 사람들은 책은 어릴때의 교양수준이나 취미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시절이 지나가면 책은 학업에 자리를 넘겨줘야하는 애물단지가 되기도 한다.

2011년 처음 시작한 '책통아' 프로그램은 애물단지를 보물단지로 만드는 과정의 오랜 시간이 축적된 기록이다. 숭례문 학당의 '책을 통한 자기 표현-아이들 (줄여서 책통아) 는 "누가 시켜서, 시험에 나와사, 성적에 반영되어 읽고 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해서 읽고 쓰고 말하는 경험을 "(p.6)을 주겠다는 기본 취지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 독서도 다르지 않다. 책통라로 책 읽는 습관이 쌓여, 책 읽는 사람으로 산다면, 아니 삶의 한 시기라도 생각하며 읽고 쓰고 토론한다면 족하다." (p.8) 책통아 프로그램은 숭례문 학당의 비경쟁 독서토론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경쟁에 지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저자 김선화는 책통아 프로그램의 전체 안내도를 자세하게 일러두기 하고 있다. 저자 박은미, 김한나가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쓴 본문으로 들어가면 , 책통아 프로그램이 단순히 아이들의 토론 프로그램으로 그치지 않고 참여하는 재능기부 교사들의 성장에 많은 밑걸음이 되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책통아는 아이들만 참여하지 않고 일요일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도 선정된 토론 도서로 참여한다. 아이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시간 카페에서 무료한 시간을 보내던 학부모들도 토론에 참여하면서 비경쟁 독서토론에 대한 참여와 이후 아이들과의 소통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후기가 그것을 증명한다.

"비경쟁 독서토론은 다양한 아이들의 손을 모두 함께 집고 가는 대화의 시간이다. " (p.41)실제 초등학교를 거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많은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빽빾하게 쓴 지원서를 제출한다는 것을 안다면, 책통아 수업은 제목처럼 책으로 크는 아이들은 성장시켜나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책통아라는 실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입문서일 뿐만 아니라 비경쟁 독서토론이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지는 보여주고 있다. 특히 2장 '비경쟁 독서토론 어떻게 준비할까? " 부터 3장 ' 실전 ! 비경쟁 독서토론' 은 비경쟁 토론에 대한 자세한 이론서를 겸하고 있다. 실제 숭례문학당의 프로그램을 잘 알지 못한다 해도 2장과 3장을 읽는다면 아이들 지도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쉽게 예시되어 쓰인 점이 인상적이다. 4장은 '나만의 관점을 담은 글쓰기 '이다. "아이들은 왜 글쓰기를 싫어할까?" 라는 대부분의 어른들이 가지는 질문, 특히 교육현장에서 아이들 글쓰기를 고민해본 사람들이라면 와닿을 질문으로 시작한다. 저자 김신은 '생각보다 글쓰기를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고, 글쓰기는 '정답찾기가 아니라 생각하기'임을 알게 한다.

"책통아 수업은 독서토론을 거쳐 글쓰기로 마무리된다.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나눈 다양한 의견들 책에 대해 더 깊어진 생각들을 글쓰기로 정리하고 확장하는 시간이다. " (p.137) 물론 저자 김신이 말하는 것처럼 토론에는 적극적이지만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은 건 사실이다. 그럼에도 토론후 글쓰기를 하는 것은 토론 후 글쓰기를 진행하는 것은 같은 책을 읽고 나눈 다양한 이야기들을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토론 후 글쓰기에 참여한 아이들은 " 친구들하고 토론하고 글을 쓰면 글쓰기 칸을 채울 수 있어요. 기분 최고예요!" (p.146) 이라고 후기를 남기고 있다. 10년의 시간이 증명하듯 처음 참여한 아이들은 이제 더 성장하였고, 이제 참여하기를 기다리는 아이들이 있다는 소문에 '왜'라는 의문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본다면 시간이 쌓인 기록들이 얼마나 열정적인 토론의 순간이었는지, 순간일지 기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책에는 부록 1 '책통아 학생 후기'와 부록 2 '독서토론 논제 예시 ' 부록 3 '책통아 진행 도서목록'( 2017~2019년) 까지 상세하게 가이드한다.

" 저는 고등학교 가서도 계속 책통아에 다닐 생각입니다. 함께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경험을 계속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책 읽기가 힘들거나 글쓰기를 어려워 하는 친구들에게 책통아 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p.185)

독서도 다르지 않다. 책통라로 책 읽는 습관이 쌓여, 책 읽는 사람으로 산다면, 아니 삶의 한 시기라도 생각하며 읽고 쓰고 토론한다면 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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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가 돌아왔다
C. J. 튜더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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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날 잃은 건 무엇일까

<애니가 돌아왔다>는 영국의 스티븐 킹으로 주목받는 C.J 튜더의 두번째 작품이다. 2018년 데뷔작 <초크맨> 은 "강렬란 도입부와 반전"을 선사하는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알리기게 충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8년 아마존 상반디 올해의 책에 이름을 올렸고, 이 작품 <애니가 돌아왔다>는 ,<선데이 타임스> <데일리 메일>등의 언론을 통해 전작을 뛰어넘는 후속작으로 불린다.

이 작품은 충격적인 사건 현장으로 시작된다. 경찰은 주택의 집안에서 발견한 사건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전개될는 위쪽 벽에 대문자로 휘갈겨진 "내 아들이 아니야."로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는 요소는 충분하다. 작가는 기존 스릴러나 범죄물에서 보여지는 상투적인 사건 현장을 프롤로그에 배치하여 독자들의 기대를 충족하는 듯 하지만, 이야기는 "혹독하고 음울하며 시큰둥한" 더군다다 "폐쇄적이고 방문객을 불신하는 눈빛으로 대하는 "(p..18)안힐로 돌아가면서 전개된다. 주인공 조는 안힐아카데미에 교사로 취직하고자 서류 위조까지 하여 방문한다. 조가 서류를 위조하면서까지 찾으려 하는 것이 무언인지. 그것이 단순히 도박으로 인한 빚이 아닌지에 대한 흥미를 자아내면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애니는 조의 여덟살 동생이었고 실종 된 지 48시간만에 돌아와 화제가 된다. 조는 25년전의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메일과 사건을 접하고 돌아오게 되는데, 그것이 어떤 구원자적 자세보다는 자신의 "현재"를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돌아왔다기 보다는 도박빚을 갚기 위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나쁜 일이 남긴 잔상은 느낄 수 있다는 말은 믿는다. 그것들을 콘크리트에 찍힌 발자국처럼 우리의 현실이라는 천 위에 각인된다. 그 흔적의 원인은 오래전에 사라졌을지라도 남은 자국은 영영 지워지지 않는다."(p.33~34) 조의 삶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애니의 실종과 죽음이었는지. 그로 인해 현재이 곤란인지를 물어보기도 전에 작가는 우리를 여러 인물들의 만남 (25년 전 친구- 스티븐, 닉, 마리, 크리스, 미스 그레이슨, 루스) 을 통해 과거에 한층 가까이다가간다.

안힐은 폐광을 가진 시골마을로 탄광이후 실직을 해서 늘 술에 절어사는 조의 아버지처럼, 작가도 어린 시절 광산노조파업이 일상을 얼마나 피폐하게 만들었는지는 경험하였다고 한다. 이 책에서도 주 소재로 사람들을 끌고가는 심연의 공간으로 존재하는 "폐광"은 생계를 위해 자신의 삶을 지하 갱도에 바친 이들의 죽음과 실직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가 묘사된다. "거기 남은 것은 고스란히 방치되고 버려졌다."(p.165)

작품에서 그려지는 현실에 작가는 냉소적인 자세를 취한다. "인생은 다정하지 않다. 우리 모두에게 막판에는 그렇다. 우리 어깨에 부담을 더하고 발걸음에 무게를 더한다. 우리가 아끼는 걸 찢어발리고 영혼을 후회로 단련시킨다. 인생에 승자는 없다. 결국은 잃는 것인 인생이다. 젊음, 외모, 그리고 무엇보다고 사랑하는 것들. 나는 가끔 인간을 진정으로 나이 들게하는 것은 세월의 흐름이 아니라 아끼는 사람들과 사물들의 소멸이라는 생각을 한다."(p.168) 한때 자신이 좋아했던 마리를 보면서, 한때 동네의 우두머리였던 스지금은 지방의회의원이 된 스티븐의 아내인 그녀를 통해 삶에 대한 통렬한 심정을 되이뇌는지 모른다.

이 작품은 세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다. 1980년대 일어났던 영국의 광산노조파업으로 인한 가정의 분열, 학교에 만연하는 괴롭힘의 문제, 이 책의 장르를 결정하게 하는 오컬트적 요소까지 존재한다. 생게를 책임져야하는 부모를 대신하여 여동생 마리를 돌봐야 했던 조, 그리고 친구들의 무리에게 괴롭힘을 당하거나 그들의 필요에 의해 친구로 지냈던 크리스와 조까지,조가 돌아와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가 어떻게 현재와 평행선상에서 복기되는지를 밀도있게 그려내고 있다.조의 현실과 과거의 교차는 독자를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전달되기도 한다. 이 작품에서 사용되는 소재들, 장르문학이나 영화에서 익숙하게 사용되는 인형, 과거, 폐광, 딱정벌레, 유골, 실종된 존재가 다시 돌아왔다는 설정은 상당히 상투적이다. 그럼에도 소재는 익숙하지만 그것을 풀어내는 것은 결국 작가의 문체나 스타일이라고 생각해 본다면 C.J튜더는 안정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공포물과 스릴러의 묘한 결합, 그리고 우리가 알았던 것을 불시에 습격하는 듯한 반전은 그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다.

 

그날 폐광에 간 스티브와 닉, 조, 마리, 크리스 그들이 그곳에서 잃은 것은 무엇일까? 아니면 우리는 그곳에 당도하기 전에 어쩌면 '악마'로 상징화되는 내면의 악이 실재한다는 것을 믿고 싶어하지 않는지 모른다. 마지막까지 그 악이 무엇인지 돌아온 애니인지. 아니면 그들을 만들어낸 공간인지. 질문을 던진다. 이 작품에서는 선악의 구원적인 메세지보다는 악과 선의 혼재를 통해 우리를 가리는 진실이 정녕 무엇인지 돌아보게 한다.

장르물도 결국 작가의 문장력이라는 것을 절감하게 하는 작품이다. " 그림자는 그림자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림자는 그냥 그림자인 적이 없다. 그림자는 어둠의 가장 깊숙한 부분이다. 그리고 어둠의 가장 깊숙한 부분에 괴물들이 숨어 있다." (p.375)

장르물을 좋아하는 독자나 장르물에 익숙하지 않다고 해도 편안한 문체와 짜임새 있는 이야기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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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모의 진심, 살아남은 자의 비밀
란즈커 지음, 박찬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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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난폭하고 비겁한 상황에서도 비굴함없이 당당하게 자신을 지켜내는 법이라는 부제가 눈에 띄인다.
풍도는 중국역사에서 가장 논쟁적인 인물중 한사람이라고 저자는 소개한다.그도 그럴것이 중국역사 가장 혼란기인 5국 10대 시절에 무려 다섯왕조에서 열한명의 황제를 섬기면서 고위관리로 천수를 누린 인물이라고 한다
그래서 절개없는 신하라고 평가받기도 하지만 나라의 근본이 임금이 아니라 백성에게 있으니,왕조의 흥망성쇠에 상관없이 그는 백성을 위한 일을 한것이라고 평가받기도 한다.

           

결국 책제목이기도 한 참모의 진심은 왕조와 임금과 상관없이 군주를 섬기는 것이 아닌 백성을 섬기는 것이었으리라.
작가가 서문에 밝히는 것처럼

풍도가 냉엄한 현실속에서 어떤 선택을 하나하나 해나갔는지를전기형식으로 그렸습니다.그러면서 풍도의 인간성이 어떠했는지 그의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의 비결은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풍도라는 인물이 가지는 역사적 위치는 중국역사를 잘 몰라 생소하기도 했지만,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말처럼 중국역사나 우리나라의 역사나 큰 다름이 없지만 우리나라도 내세울수 있는 누군가 한명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역사는 늘 재평가되고,다시 얘기할 수 있지만 지금 같은 시국이 어수선한 때 큰 어른으로 삼을 스승이 있으면 어땠을 까하는 생각을 잠시 하였다.
이책을 덮은 순간 그가 무엇을 위해 목숨 부지하고 살았는지 무엇이 그를 잔혹한 시대에서 살수있게 했는지 들여다 볼수 있었다.

평생토록 원한 것은 아래로는 땅을 속이지 않고,중간에서는 사람을 속이지 않으며,위로는 하늘을 속이지 않는 것이었다
이 세가지속이지 않는것을 삶의 기본원칙으로 삼았다.빈천할때도 부귀할때도 젊었을 때도 그리고 늙어서도 그랬다

저자는 처세의 기술이 아니라 풍도라는 인물이 가진 처세의 철학을 당시 중국역사의 많은 황제와 권신의 이야기늘 더불어 함으로써, 중국역사 한자락을 읽는 즐거움도 준다.
특히 풍도의 처세 철학이

백성이 가장 귀하고,사직은 그 다음이며 임금은 가장가볍다

라는 것을 생각한다면,난세의 풍도라는 인물이 기회주의자나 아첨,처세의 달인이 아닌 진심을 가진 사람임을 느끼게 된다
책은 풍도의 삶과 주변의 정국을 한 단락씩 짧게 이야기하고 있어서, 이해가 쉬운 장점이 있다.

세상에 나오기전에 생각을 먼저 기른다
거만함을 멀리하고 매사 적당히 한다
적시에 바른 상태로 돌아가라
유형의 재산보나 무형의 평판이 먼저다
필요할 때만 솜씨를 발휘한다
누구에게나 잘못은 고칠기회를 주어야한다
주어진 역할을 잘 해내면 하늘과 시대에 조응한다.
얻는 것은 쉬워도 버리는것은 어렵다.
진지해져라.인생은 놀이가 아니다
집착을 버리고 지나치게 요구하지 않는다
늘 운이 좋은 것만은 아니니 조심스럽게 대비한다.
도량이 커야 복도 많다.
각자 저마다의 즐거움이 있다
눈을 부릅뜨지 말랑
갚을 필요가 없는 빚은 없다.
적당한 때를 파악하고 물러날때 물러난다.
화를 내는 것은 웃는 것만 못하다
마음이 편안해야 현실을 직시할수 있다.
아무도 화내지 않으면 당신이 이긴것이다
희비에 담담하면 모든 것이 제일 좋은 안배다
입심을 자랑하지 않고 용기를 뽐내지 않는다.
권하는 대로 하면 밥은 먹을 수 있다
선하게 생각하고 태연하게 군다.
충의를 잊지 않는다.
본분을 지키고 성실하게 처신한다.
얻는 것뿐 아니라 잃을 것도 보아야 한다.
한번 참으면 풍파가 가라앉고 한발 물러서면 하늘이 보인다.
자기 집의 복숭아밭을 아껴야한다.
시류를 거스르면 나아가기는 커녕 퇴보한다.
적당한 시기가 올때까지 기대한다.
친구가 많으면 길도 많다.
분쟁에서 떨어져 어리석은 것처럼 지내기는 어렵다.
자신을 알아야 상대도 알수 있다.
공명을 탐하지 않고 본분을 지킨다
명리를 다투지 않아 번뇌가 사라진다.
마음은 관대하게..성질은 온순하게 한다.
기가 세면 몸이 상한다.
몸을 굽혀 사람들을 편안히 한다.
용기뿐 아니라 계략도 있어야 한다.
금은보화도 죽은 이후에는 소용없다.
누구나 자신을 정확히 아는것이 중요하다.

이야기가 풍도의 삶의 궤적을 따라 이어져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고,무협지를 읽는 것처럼 재미있기도 하다.
오랫동안 풍도의 처세철학을 되새기게 될것 같다.



평생토록 원한 것은 아래로는 땅을 속이지 않고,중간에서는 사람을 속이지 않으며,위로는 하늘을 속이지 않는 것이었다
이 세가지속이지 않는것을 삶의 기본원칙으로 삼았다.빈천할때도 부귀할때도 젊었을 때도 그리고 늙어서도 그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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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ewhere 집으로 - 2023 볼로냐 라가치상 The Braw Amazing Bookshelf 선정, 2023 화이트 레이븐스 The White Ravens 선정 작은별밭그림책 15
위샤오루 지음, 신순항 옮김 / 섬드레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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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다 읽고, 다시 거꾸로 읽어 보았다. 넓고 넓은 바다 혼자 남은 섬.손가락 세개 크기도 되지 않는 작은 섬에 집 한 채. 갈곳이라곤 바다 밖에 없을 거 같다. 아무 것도 달라지지 않은 하늘과 바다. 그리고 무언가 사라진 듯한 세상에서 윤슬은 반짝여서 슬프다. 푸른 색으로만 채워진 바다속에 비해 섬은 그대로다. 나무는 푸르고, 꽃은 붉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바닷 속 모습은 오래 전 바닷속에 가라 앉았다는 고대의 아틀라스를 떠올리게 한다. 모든 것이 멈춘 듯한 물 속 도시에서 아빠를 부르는 개가 있다. 물속이 아닐지도 모른다. 푸른 색이라곤 하나도 없는 색이 과거의 기억인지, 상상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그래, 언젠가 있었던 일일지도 모른다.

잠수복을 입은 이가 물속을 걸어 도착한 곳은 집이다. 사람들이 지나다니고, 창을 보고 문을 열었던 마을을 지나, 혼자 걸어가는 남자의 모습이 쓸쓸해 보인다. 자전거도 버스도 모두 그 자리에 있다. 남자는 혼자 남았다. 아서 C.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에는 지구의 마지막 순간을 지켜보는 최후의 인간이 등장한다. 그는 지구가 통과한 모든 시간의 마지막을 본다. 기억하기로 아름다웠다.

남자는 무얼 찾아, 정지된 바닷속을 방문하는 걸까. 책을 읽다 보면 그가 찾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랑이자 기억. 그리고 시간. 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문을 열고 들어가 달려 올 누군가를 기다리면서. 대만 작가인 위샤오루의 그림책 <somewhere 집으로>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움과 이별을 그린다. 바다로 가라앉은 수많은 도시들이 지구의 현재를 경고한다. 작가는 오래된 잡화점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책을 덮으며, 나는 떠나간 이들을 떠올렸다. 도시가 바닷 속에 있지 않은데도 가라앉은 이들을 기억해 본다. 잠수복을 입고 바다를 걸어가는 이의 모습이 세월호 유족들로 보인다. 난 그 바다를 가보지 못했다. 그렇지만 늘 기억하리라 생각했었다. 이 책 가득 배어나오는 슬픔에 잠시 멍해졌다. 어떤 죽음은, 어떠한 죽음도 그 전에 삶이 있었음을 책은 전한다. 삶은 기억되기에 아름다울 수 있음을 . somewhere 집으로는 이야기한다. 돌아오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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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구나! 작은별밭그림책 10
치웨이 지음, 조은 옮김 / 섬드레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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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뉴스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답이 들어있다. 동물의 우화형식으로 가볍지만,우리의 주변을 돌아보게 한다. 소의 말에 한마디씩 첨언하는 것. 결국 소의 마음은 사라지고 전달하는 각자의 말만 남았다. 그것을 통찰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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